분야별특강
교육안내
- 한국교육콘텐츠개발협회의 분야별특강은 학교, 직장, 지역사회, 평생교육원, 사회복지그룹 등에서
자체 교육프로그램으로 충당할 수 없는 교육분야에 전문 강사를 파견하여 교육의 효과를 높이고
수강자의 만족을 이끌어 내도록 지원해 주는 프로그램이다. - 이 교육의 특징은 수강자의 특성과 요구에 맞추고 주제별 스토리가 있는 교육을 통하여
수강자의 만족도를 높이고, 자세하고 실질적인 교육으로 일터현장에서의 활용도를 높일 수 있도록 하며 학교 일선에서 수고하시는 교사들의 일손을 덜어 주는 효과가 있다. - 교육대상: 초·중·고·대학생, 직장인, 일반 사회인, 학부모, 군인, 은퇴자 등
교육분야
리더십분야
리더십교육이란?
- 개인, 집단, 조직이 스스로 설정한 비전과 목표를 실현시킬 수 있도록 자신, 구성원, 조직의 행동에 영향을 줌으로써 개인과 조직을 변화시켜가는 과정이다.
리더십 교육분야
- 전문강사양성교육, 기획력향상교육, 보고서 작성교육, 21C 메가트랜드교육, 의사소통교육, 인생/진로설계교육, 프리젠테이션 교육, 고객만족교육, 코칭교육, 셀프리더십 교육 등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커뮤니케이션스킬
내용보기목적
- 소통에서의 감정적 요소를 이해하고 적절히 대처하는 능력을 익힌다.
- 제대로 말하고 공감적으로 경청하는 방법을 익힌다.
주요내용
- 현장사례를 생동감 있게 구성하여 성과를 증진시킨다.
- 소통 게임과 피드백을 통해서 흥미와 집중력을 유발시킨다.
- 상황을 부여하고 스스로 문제 해결을 위한 토의식 교육을 유도한다.
교육방법
- 커뮤니케이션의 개념 및 경로
- 소통에서의 감정적 요소
- 제대로 말하고 듣기
- 소통기술 적용 상황별 실습
기대효과
- 의사소통에 대한 장애요소(잡음)를 식별하고 대처할 수 있다.
- 소통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감정영역을 중점적으로 점검할 수 있다.
- 제대로 말하고 듣는 법을 체득시켜 설득력 있는 의사소통을 할 수 있다.
강의 프로그램
- 소통게임한마당, 소통문자 보내기, 퀴즈 후 소감 발표
- 소통의 개념, 수단, 경로와 장애물
- 커뮤니케이션의 이성적 요소와 감정적 요소
- 아리스토텔레스의 설득요소 - 보이는 말과 들리는 말
- 조하리의 창과 사례 소개
- 의사소통을 잘하려면?
- 제대로 말하는 I Massage
- 공감적 경청
- 지혜는 들음에서 생기고 후회는 말함에서 생긴다.
- 생활수칙 만들기
구분 | 강의내용 |
---|---|
도입 |
|
전개 |
|
마무리 |
|
설득과 수용을 얻어 내는 스피치리더십
목적
- 무대공포를 제거하고 한정된 시간 내에 상대를 설득시킨다.
- 자신의 현업실무사례를 중심으로 실무에서의 활용도를 높인다.
주요내용
- 무대공포를 극복하는 10가지 방법을 실전감 있게 제시한다.
- 전달기법에 대한 시범식교육과 따라 하기를 유도하여 체득화시킨다.
- TED 프레젠테이션 12가지 기법을 소개하고 핵심요소를 실습 해본다.
교육방법
- 무대공포의 원인과 극복방법 개요, 실전 프레젠테이션 사례 소개
- 내용 전개 방법
- 효과적 전달기법
- 스피치 리더의 기본 자세
- 짧은 스피치 해보기
기대효과
- 준비부터 실행까지 전 과정을 진행할 수 있는 스킬을 숙달할 수 있다.
- 다양한 목적과 상황에서의 프레젠테이션 기법을 숙달할 수 있다.
- 상상 리허설과 실전과 같은 연습을 통해 무대공포를 제거할 수 있다.
강의 프로그램
- 말의 힘, 아브라카다브라, 역린지화
- 스피치의 중요성과 어려움
- 스피치 비타민 외모
- 스피치를 빛나게 하는 아이디어
- 스피치 표현법
- 언어보다 중요한 비언어
- 논리적으로 말하기
- 파워스피치 10계명
- 온몸으로 설득하라
구분 | 강의내용 |
---|---|
도입 |
|
전개 |
|
마무리 |
|
프로 직업인의 하이 컨셉! 기획력 향상
목적
- 경영, 기획, 전략의 개념을 이해한다.
- 기획과 기획서의 구조를 이해하고 역량을 개발한다.
-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기획서 작성기법을 익힌다.
주요내용
- 기획능력 진단 및 취약요소 도출
- 기획의 컨셉 잡기
- 기획의 본원적 구조적 역량
- 기획서의 구조
- 기획서 작성 요소별 포인트
- 기획서 작성 기법
교육방법
- 현업에서의 활용도를 높일 수 있도록 구성
- 간단한 상황을 제시 후 팀 토의를 통해 아이디어 창출 ~ 의사결정까지 과정을 체험토록 유도한다.
강의 프로그램
- 자기 진단을 통해 진정으로 좋아하는 일이 무엇인가를 식별
- 목표달성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원 및 지식구비 소요 식별
- 목표설정 기준에 부합된 구체적인 목표수립방법 확립
강의 프로그램
- 개인역량진단 및 피드백
- 학습니즈 확인, 기획을 잘하는 사람의 특징 알아보기
- 기획과 개념, 아이디어와의 상관관계
- 아이디어창출 및 의사결정 기법
- 기획의 본원적, 구조적 역량
- 기획서의 구조 이해
- 기획서 작성법, 문장 표현법, 보고서 전개방법
- 메모보고서, 반쪽보고서, 1페이지 보고서 작성법
- 핵심메시지 정리
구분 | 강의내용 |
---|---|
도입 |
|
전개 |
|
마무리 |
|
에니어그램, 나를 찾아 떠나는 여행
목적
- 에니어그램을 통하여 자기관찰/이해/발견으로 이웃을 사랑하며 성공하는 삶을 추구
-
인간본성을 이해하고 성격의 개선과 커뮤니케이션 기술을 통해 인간관계를 개선하고
통찰의 지혜를 통해 마음의 평화를 얻도록 함
주요내용
-
9가지 유형의 문을 통과하고 난 뒤에 사람들은 세상을 어떻게 보고 있는지, 가치관은 어떤지, 주로 어떤 관
계를 맺고 있는지 내면의 여행을 떠나게 되는 것임. 거기에는 무수히 많은 관계들의 역동과 변형, 수준, 행
동하게 되는 방식, 자신 내부의 동기들이 있음
교육방법
- 수강자의 특성과 니즈에 알맞은 콘텐츠의 구성 및 적용
- 주제별로 재미있고 교훈적인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진행 / PPT, 동영상
기대효과
-
에니어그램은 정서적 특성, 사고방식, 인간관계 양식 등을 포함하고 있어 자기 자신의 집착을 찾아내고, 그 원인을 이해함
으로써 극복할 수 있는 자기개발 및 자기 혁신의 도구로 활용됨 - 가족, 직업, 교육, 조직, 경영 및 인사분야 등에서 성장 도구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함
강의 프로그램
- 에니어그램 훈련의 필요성 및 한국형에니어그램 검사 실시
- 에니어그램의 유래와 공헌
- 에니어그램의 변천
- 힘의 중심 별 이해
- 장 중심 특징, 가슴 중심 특징, 머리 중심 특징
- 집단체험
- 9가지 성격의 주요 특징
- 9가지 성격의 장점과 단점
- 에니어그램의 변천
- 집단체험
- 날개의 개념과 명칭
- 분열과 통합의 법칙
- 자신의 심리검사결과 분석, 자신 성격의 통찰 및 1단계 평가
구분 | 강의내용 |
---|---|
도입 |
|
전개 |
|
마무리 |
|
21C 메가 트렌드 변화 관리
목적
- 21C 현대인들에게 미래학자들이 공통적으로 제시하는 메가 트렌드 소개
- 미래를 현명하게 대비하고 지혜로운 생애설계를 할 수 있는 능력 구비
주요내용
- 20C와 21C의 변화 차이는 무엇인가?
- 21C 메가 트렌드 캐치 업
- 대 변화를 나에게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
교육방법
- 수강자 특성과 니즈를 반영한 양질의 콘텐츠를 선택하고 제공
- 주제별로 스토리(흥미)가 있고 교훈적 내용으로 강의
기대효과
- 대 변화의 21C 메가 트렌드 이해
- 장수시대에 바른 방향의 비전설계
- 자신, 가문, 직장과 사회의 발전 방향성을 알고 대처 능력 구비
강의 프로그램
- 앞으로 살아갈 미래에 대한 궁금증 진단하기
- 대 변화가 나와는 어떤 관계가 있는가?
- 분야별 21C 메가 트렌드
- 사회, 기술, 교육, 정치ㆍ경제, 문화 등 변화 트렌드 이해
- 고령화, 저출산 사회의 이해
- 중국과 아시아, 아프리카 시대 - 글로벌 메가 트렌드를 나에게 적용하는 법
- 블루오션 진로설계 - 21C의 메가 트렌드를 이해하고 바른 방향으로 인생의 비전 설계
- 대변화에 낙오되지 않고 오히려 남보다 앞서 나갈 수 있다는 확신
구분 | 강의내용 |
---|---|
도입 |
|
전개 |
|
마무리 |
|
성공하는 나만의 진로설계
목적
-
중ㆍ고ㆍ대학생, 청년, 학부모, 성인, 은퇴자 등을 대상으로 급변하는 21C 메가 트렌드 속에서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진로설계능력을 구비
주요내용
- 21C 메가 트렌드 캐치 업
- 행복한 인생설계
- 성공하는 진로설계
교육방법
- 수강자 특성을 고려하고, 니즈를 반영한 콘텐츠를 선택하고 적용
- 주제별로 스토리(흥미)가 있고 교훈적 내용으로 강의
기대효과
- 대변화의 21C 메가 트렌드를 이해
- 100세 시대 인생의 바른 방향의 비전과 진로설계
- 성공하는 자신과 가문을 만들어 가게 됨
강의 프로그램
- 앞으로 살아갈 미래에 대한 궁금증 진단하기
- 대 변화가 나와는 어떤 관계가 있는가?
-
분야별 21C 메가 트렌드
- 사회, 기술, 교육, 정치, 경제, 문화 등 변화 트렌드 이해 - 행복한 설계(인생 5계) : 생계, 신계, 업계, 심계, 사계
- 성공하는 진로설계 : 블루오션 전략, 글로벌 진로설계, 취업전략
- 21C의 메가 트렌드를 이해하고 바른 방향으로 인생의 비전 설계
- 대변화에 낙오되지 않고 오히려 남보다 앞서 나갈 수 있다는 확신
구분 | 강의내용 |
---|---|
도입 |
|
전개 |
|
마무리 |
|
이미지 네비게이션
목적
- 현대사회에서 이미지 메이킹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직장이나 조직에서 호감도를 높이고 긍정적인 이미지 창출을 위한 상황 별 비즈니스 매너, 개인의 태도, 스타일링 등 내,외적 이미지 개선 방법을 습득한다.
주요내용
- 이미지의 구성 및 필요성
- 상황 별 비즈니스 매너
- 체형 별, 특성 별 코디법 및 스타일링
교육방법
- 수강자의 특성과 니즈에 알맞은 콘텐츠의 구성 및 적용
- 주제별로 재미있고 공감 있는 내용중심으로 진행 / PPT, 동영상, 실습
기대효과
- 고객만족, 친절봉사, 품격을 높이는 상황 별 비즈니스 매너 등을 통한 내적 이미지 개선방법을 습득하고 동기부여
- 직장이나 조직에서 호감도를 높이고 긍정적인 이미지 창출을 위한 실천 방법을 이해하고 개인의 인상, 스타일링 등 외적 이미지 개선방법을 습득
강의 프로그램
- 나의 이미지 분석
- 이미지 메이킹의 필요성
- 이미지의 구성 및 호감의 요소
- 고객만족, 친절봉사의 요소 및 태도
- 품격을 높이는 상황 별 비즈니스 매너
- 웹 매체에서의 이미지 관리
- 인상 이미지 트레이닝
- 남성 이미지 메이킹 및 스타일링
- 여성 이미지 메이킹 및 스타일링
- 개인별 이미지 개선에 대한 실천방안 제시
구분 | 강의내용 |
---|---|
도입 |
|
전개 |
|
마무리 |
|
셀프 코칭 - 인생의 주인공으로 살기
목적
- 한번 뿐인 삶 진정한 나의 존재감 찾기
- 문제 풀기에 급급하기 보다 문제의 원인을 찾아내며 풀어가기
- 긍정의 힘으로 주인공 되어 살기
주요내용
- Who am I ? 내 생의 가치관은 ?
- 나는 어떤 인생을 살았나? - 삶의 대차대조표 - 자존감은?
- 앞으로의 삶
교육방법
- 주제별로 스토리(흥미)가 있고 교훈적 내용으로 구성
- 셀프 코칭을 통한 질의응답
기대효과
- 셀프 코칭을 통하여 자신에 대한 믿음과 신념을 갖게 하여 자신의 주인의식을 고취시킬 수 있다.
강의 프로그램
- 자신의 현재 상태에 대한 진단
- Who am I?
- 내 생의 가치관은?
- 나는 어떤 인생을 살았나? - 삶의 대차대조표 - 자존감은?
- 앞으로의 삶?
- 자기 생각대로 질문 나열?
- 주인공과 구경꾼의 차이 (열정과 추진력 : 不狂 不及)
- 생계 걱정과 생명을 건 도전 차이 (의미와 가치 : 업의 개념)
- 여성 이미지 메이킹 및 스타일링
- 개인별 이미지 개선에 대한 실천방안 제시
구분 | 강의내용 |
---|---|
도입 |
|
전개 |
|
마무리 |
|
인성교육분야
인성교육이란?
- 인간의 체(體)․덕(德)․지(知)를 긍정적으로 변화시켜 인간의 가치를 극대화하는 활동으로써 바람직한 인성을 형성함으로써 전인(全人)을 키워내는 과정이다. 여기서의 바람직한 인성은 건강한 자아를 바탕으로 자기성장을 통해 풍요한 내면세계를 가꾸면서 동시에 원만한 대인관계를 유지하고 사회적으로 요구되는 도덕적 요구를 적절히 내면화한 상태와 그러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태도를 말한다.
인성교육분야
- 인문학(文史哲), 효교육, 예절교육, 자살예방교육, 생명존중교육, 학교폭력예방교육, 성교육, 웰다잉교육, 심리치료, 생활문화교육, 교양교육 등
감사는 행복의 시작이다
목적
- 가정이나 학교에서 감사를 통하여 올바른 가치관을 확립시킴으로써
각종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가정의 행복을 찾을 수 있도록 하는데 있음.
주요내용
- 몸과 마음을 컨트롤 하는 새 마음 운동
- 모든 미덕의 어머니 감사 5단계
- 감사일기쓰기를 통한 감사실천
교육방법
- 파워포인트를 통한 시각적 교육
- 동영상, 사례중심 교육
- 감사의 기적체험, 감사쓰기
기대효과
- 감사하는 습관을 갖도록 하여 자신과 타인에 대한 사랑을 깊게 하고 행복한 삶을 향유하게 할 수 있다
강의 프로그램
- 감사 나눔이란 무엇인가?
- 감사카드쓰기
- 감사는 행복의 시작
- 감사의 기적/감사경영사례
- 100감사로 행복해진 지미 이야기
- 어떻게 감사하는가?
- 어머니(또는 가족)에게 감사쓰기
- 상황감사, 감사샤워
- 감사 스토리텔링, 감사표현하기
구분 | 강의내용 |
---|---|
도입 |
|
전개 |
|
마무리 |
|
칭찬을 전염시키자
목적
- 칭찬교육을 통해 부모가 먼저 변하고 이 변화를 통해 자녀를 변화시킴
- 칭찬을 통한 자아 존중감과 자아정체성을 확립함으로써 올바른 인성을
함양하고 나아가 자기주도적 학습방법을 익히도록 한다.
주요내용
- 칭찬이란 무엇인가?
- 자기리더십 칭찬받기 기술프로그램
- 칭찬해주기 기술프로그램
교육방법
- 파워포인트를 통한 시각적 교육
- 동영상, 사례중심 교육
- 칭찬을 위한 발표하기 실전훈련
기대효과
- 칭찬의 기본개념을 정립할 수 있다.
- 칭찬을 통한 인성교육을 할 수 있다.
- 가정의 행복지수를 높일 수 있다.
강의 프로그램
- 칭찬이란 무엇인가?
- 칭찬의 필요성
-
칭찬이야기(함께 만드는 칭찬)
- 내가 생각하는 칭찬이란 무엇인가?
- 내가 생각하는 칭찬의 필요성, 효과 방법은 무엇인가? - 칭찬받기 프로젝트
- 자기리더십 칭찬받기 활동프로그램
- 칭찬인성활동지도
- 언어상호작용 칭찬하기 프로그램
- 칭찬을 위한 효과적인 자기표현이해
- 칭찬을 위한 생활토론 실제
구분 | 강의내용 |
---|---|
도입 |
|
전개 |
|
마무리 |
|
인간존중(자살예방) 교육
목적
- 인간존중(자살예방)교육을 통하여 생명의 소중함을 인식 시킴
- 자살을 방지하고 생명의 존엄성을 각인 시킴
주요내용
- 자살예방의 현 실태와 문제점
- 자살예방의 전조증상, 위기관리방법
- 자살예방의 식별 및 대처방법
교육방법
- 파워포인트를 통한 시각적 교육
- 동영상, 사례중심 교육
- 자살예방서약서 선서
기대효과
- 학생, 학부모, 교사, 노인, 군인 등을 대상으로 교육함으로써 생명의 소중함을 이해시킬 수 있다.
강의 프로그램
- 생명탄생의 소중함과 탄생확률
- 자살예방 교육의 필요성
- 자살의 개념에 대한 기존인식
- 자살의 현 실태 및 문제점
- 자살의 전조증상
- 자살예방을 위한 이상징후
- 간편 심리검사지 활용
- 우울증이 미치는 영향
- 식별의 중요성
- 자살예방을 위한 각자의 다짐
구분 | 강의내용 |
---|---|
도입 |
|
전개 |
|
마무리 |
|
폭력 없는 학교 만들기
목적
- 폭행, 집단 따돌림, 금품갈취, 사이버폭력 등 학교폭력예방교육을 통하여 즐거운 학교, 가고 싶은 학교를
만들어 청소년들이 꿈과 희망을 마음껏 펼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데 있다.
주요내용
- 학교폭력의 현황
- 학교폭력의 법적 문제
- 학교폭력대처방법
교육방법
- 파워포인트를 통한 시각적 교육
- 동영상, 사례중심 교육
기대효과
- 학생, 학부모, 교사 등을 대상으로 교육함으로써 폭력 없는 학교를 만들어
건전한 청소년 자아함양 및 즐거운 학교환경을 조성할 수 있다.
강의 프로그램
- 학교폭력이란 무엇인가?
- 학교폭력 예방교육의 필요성
- 학교폭력의 개념에 대한 기존인식
- 학교폭력의 특징 및 현황
- 학교폭력과 민사상 문제
- 학교폭력과 형사상 문제
- 교사의 학생에 대한 보호감독의무
- 학교폭력대처방법
-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각자의 다짐
구분 | 강의내용 |
---|---|
도입 |
|
전개 |
|
마무리 |
|
인성교육은 K-HYO 교육으로
목적
- 도덕적 위기극복을 위한 다양한 유형의 효 교육 프로그램을 시행하여 인성 교육이 무엇인지
어떻게 하면 효과적인 지를 인식시킨다. - 국가와 사회는 물론 가정의 행복을 실현하는데 있다.
주요내용
- 효의 현대적 의미
- 현대인의 효 의식
- 효 실천방법
교육방법
- 파워포인트를 통한 시각적 교육
- 동영상, 사례중심 교육
기대효과
- 학생, 학부모, 교사, 일반 등을 대상으로 효를 교육함으로써 국가와 사회의 안정과 가정의 행복을
실현하는데 기여할 수 있다.
강의 프로그램
- 효란 무엇인가?
- 현대사회의 특징과 효 교육의 필요성
- 우리사회가 이뤄온 업적들
- 우리사회가 안고 있는 문제들
- 효의 현대적 의미
- 효 교육의 필요성
- 효 교육방법
- 효 실천방법
- 칭찬 및 감사교육
- 칭찬과 감사실천 사례발표
구분 | 강의내용 |
---|---|
도입 |
|
전개 |
|
마무리 |
|
네트워킹 활용전략 및 필요성
목적
- 인맥네트워킹은 필요한 정보를 얻기 위해 개인의 인맥을 활용하는 일련의 활동이며 구직네트워킹이란
자신의 인맥을최대한 활용하여 채용관련정보를 수집 하는 과정으로 성공인생전략을 어떻게 짤 것인가
를 목표로 한다.
주요내용
- 네트워킹의 의미
- 인맥관리의 중요성
- 효과적인 인맥활용방안
교육방법
- 파워포인트를 통한 시각적 교육
- 동영상, 사례중심 교육
기대효과
- 학생, 학부모, 교사, 일반 등을 대상으로 효를 교육함으로써 국가와 사회의 안정과 가정의 행복을
실현하는데 기여할 수 있다.
강의 프로그램
- 네트워킹이란 무엇인가?
- 네트워킹 활용의 필요성
- 네트워킹 활용법
- 인맥관리의 중요성
- 좋은 인맥을 구축하는 방법
- 인맥을 활용한 구직방법
- 인맥을 활용한 구직네트워킹에서의 유의점
- 효과적인 네트워킹을 위한 준비사항
- 네트워킹을 활용한 성공사례발표
구분 | 강의내용 |
---|---|
도입 |
|
전개 |
|
마무리 |
|
뇌 과학 Brain 교육
목적
- 불안정한 사회 환경, 급속한 고령화 사회 진입으로 우울불안 심리정서, 주의산만, 대인관계부적응 극복을 위한 뇌신경-IT 뉴로Tool와 뇌 과학적 접근방법에 대해서 일반인에게 알리는데 있다.
주요내용
- 몸과 마음을 컨트롤 하는 Brain교육
- 미래가치창출 6대신시장 뇌-신경 IT 기술
- 뇌파를 통한 뇌기능분석으로 뇌 안정, 심리정서, 좌우균형, 건강체크
교육방법
- 파워포인트를 통한 시각적 Brain 교육
- 동영상, 사례중심 교육
- 뇌기능분석 측정 및 분석발표
기대효과
- 학생, 일반인, 직장인 등에게 과학적이고 정량적으로 Brain을 이해시킬 수 있다.
- 심신의 건강을 위한 접근 방법을 이해할 수 있다.
강의 프로그램
- Brain 이란 무엇인가?
- 뇌 과학의 최근 동향
- 첫째, 몸과 마음을 컨트롤 하는 Brain은 어떻게 환경에 반응 하는가?
- 둘째, 오감각을 통해서 들어온 정보가 왜 개인마다 다르게 느껴 지는가?
- 셋째, 유전과 환경과 학습 - 최적의 뇌
- 넷째, 건강을 위해서 뇌도 운동을 해야 한다.
- 다섯째, 게임중독과 대인기피층 사례중심- 뇌파비교
-
여섯째, 나의 뇌기능상태는 어떠한가?
- 시연 : 뇌기능분석 및 해석상담 - 정신과 육체의 건강을 위해서 나의 뇌 관리방법
구분 | 강의내용 |
---|---|
도입 |
|
전개 |
|
마무리 |
|
행복한 웰다잉을 준비하자!
목적
- 성인 남녀, 특히 노인복지관, 노인회 및 경로당, 노인대학 어르신을 대상으로 불안한 죽음에 대해서 행복한 웰다잉을 준비하고 맞이할 수 있도록 한다.
주요내용
- 죽음에 대해서 여러 가지 생각해 보기
- 웰다잉이란 무엇인가?
- 100세시대 웰다잉을 어떻게 준비하고 맞이할 것인가?
교육방법
- 수강자 특성을 고려하고, 니즈를 반영한 콘텐츠 선택 및 적용
- 주제별로 스토리(흥미)가 있고 교훈적 내용으로 강의
기대효과
- 죽음에 대한 건강한 가치관 형성
- 행복하게 맞이하는 웰다잉 준비
- 자살률 1위 국가의 비극적 불명에 해소에 기여
강의 프로그램
- 내가 생각하는 죽음은 무엇인가?
- 웰다잉이란 무엇인가?
- 나는 죽음을 어떻게 준비할 것인가?
- 죽음에 대한 이해 및 교육의
- 존엄한 죽음과 사전의료의향서와 사전장례의향서
- 유언과 상속
- 상례 및 장례문화
- 노인 자살과 우울증 관리
- 자서전 쓰기
- 호스피스를 통한 죽음의 이해
- 용서와 화해
- 죽음의 실제 (웰다잉 감성캠프)
- 나의 죽음을 행복하게 미리 잘 준비하자.
- 웰다잉(well-dying)은 웰리빙(well-living)이다.
구분 | 강의내용 |
---|---|
도입 |
|
전개 |
|
마무리 |
|
종이 위의 기적 - 목표관리
목적
- 인간의 자주성과 성취동기에 의한 목표관리를 통하여 조직과 개인 목표의 효율적 달성과 미래의 행동에 방향성을 부여한다.
- 목표관리 대한 동기부여 및 기록을 통한 업적 향상과 삶을 체계화한다.
주요내용
- 실제 사례를 통하여 목표관리에 대한 인식 및 동기부여
- 목표관리를 통해 개인의 삶을 계획적, 주도적인 삶에 대한 동기부여
- 기록을 통한 업적 향상과 계획적이며 주도적인 삶의 체계화
교육방법
- 수강자의 특성과 니즈에 알맞은 콘텐츠의 구성 및 적용
- 주제별로 재미있고 교훈적인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진행 / PPT, 동영상
기대효과
- 조직과 개인 목표의 효율적 달성과 미래의 행동에 방향성을 부여
- 목표관리 대한 동기부여 및 기록을 통한 업적 향상과 계획적이며 주도적인 삶의 설계
강의 프로그램
- 개인별 현재상태 진단
- 삶의 목표가 개인의 성취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
인생의 대본을 만드는 메모, ‘종이 위의 기적’- 쓰면 이루어 진다.
- 목표관리의 의미, 중요성, 특징, 방법
- 장단점 활용방안, 효과 및 문제점, 성격
- 성공적인 목표관리의 조건, 목표의 공유
- 기록의 효과 및 논리성
- 비전과 열정
- 사례분석 - 개인과 조직의 목표 설정을 통한 성과창출
- 결심을 언어화하여 기록함으로 목표를 구체화, 체계화
구분 | 강의내용 |
---|---|
도입 |
|
전개 |
|
마무리 |
|
퇴근 후 2시간
목적
- 인간의 평균수명의 증가는 이에 상응하는 체계적인 준비를 요구하기 때문에 개인적으로도 사회적으로도 문제가 된다.
따라서 현직에 있는 직장인들이 은퇴를 준비하는 방법을 알고 실천할 수 있도록 하는데 있다
주요내용
- 퇴직 후 재 취업
- 퇴근 후 2시간, 자투리 시간이 전문가를 만든다.
- 퇴직 전에 준비하라
교육방법
- 수강자의 특성과 니즈에 알맞은 콘텐츠의 구성 및 적용
- 주제별로 재미있고 교훈적인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진행
기대효과
- 현직에서 일하는 직장인들이 퇴직 후의 행복한 삶을 이해하고 준비
- 퇴직 후의 행복한 삶에 대한 방향 설정 및 비전설정
- 미래를 위하여 자투리 시간의 적극적 활용
강의 프로그램
- 퇴근 후 그 동안 무엇을 하였나?
- 나의 기질 및 특성 분석
-
행복한 퇴직 후의 삶과 직업을 위해 준비 할 것들은?
- 초심으로 돌아가는 삶
- 비교하지 않는 삶
- 인생의 사이클에 따라 준비하는 삶
- 집중하는 삶
- 긍정적인 성과를 내는 생각과 언어습관
- 술 보다 실력
- 가족에게 투자하라
- 퇴근 후 2시간, 전문가를 만든다.
- 새로운 역할 및 전문성을 지금부터 계획하고 준비할 것
구분 | 강의내용 |
---|---|
도입 |
|
전개 |
|
마무리 |
|
경영경제교육분야
경영·경제 교육이란?
- 21세기 창조경제라는 새로운 패러다임 속에서 우리 경제는 밀려오는 정보화 속에서 빠른 속도로 발전해 가고 있다. 이러한 시기에는 강한 조직력으로 무한 경쟁이라는 파고를 이겨내고 생존해야 한다. 본 교육은 기존의 기업중심 가치의 논리에서 사회적 수준으로 점점 나아가고 있는 현시점에서 개별가치 추구라는 개념을 넘어, 미래를 향해 창조적으로 협력하여 공유가치 창출을 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경영·경제교육분야
- 경영컨설팅교육, 창업교육, 취업교육, 재테크교육, 투자교육, 직업교육, 기업교육, 전직교육, PC&SNS 활용교육 등
이 시대가 요구하는 인재상
목적
- 경제발전의 정체기에 취업의 길은 좁아 대학생 등 청년실업이 증가하고 있는 현실에서 시대가 요구하는
인재상에 맞추어 나만의 “끼” 를 개발 하고 준비하게 하여 미래의 주역으로 성장하게 한다.
주요내용
- 이 시대는 어떤 사람을 요구하는가?
- 대기업, 중소기업에서 요구하는 인재상
- 나만의 “끼”를 발견하고 어떻게 발전시킬 것인가?
교육방법
- 파워포인트를 통한 시각적 교육
- 동영상을 통한 각 분야의 “끼” 모습
- 기타 보도자료 제공
기대효과
- 시대 인재상에 맞는 변화로 취업과 자신의 역량발휘
- 대학생 등 청년 및 사회초년생의 사회적응력 향상
기대효과
- 이 시대는 어떤 사람을 요구하는가?
- 최근의 취업동향 및 사회적 변화
-
대기업, 중소기업에서 요구하는 인재상
- 대기업, 중소기업의 인재 차이
- 평생직업은 있어도 평생직장은 없다.
-
나만이 가지고 있는 “끼”의 발견
- 전문적 지식의 인증 “자격증” 취득은 필수
- 남보다 내가 잘할 수 있는 분야 직업선택.
-
변화는 나로부터 시작한다.
- 새로운 것을 추구하며, 늘 배우는 평생교육의 자세 - 기회는 준비된 사람의 몫이며, 꿈은 반드시 이루어진다.
구분 | 강의내용 |
---|---|
도입 |
|
전개 |
|
마무리 |
|
지역사회분야
지역사회교육이란?
- 지역사회교육이란 지역에 내재해 있는 인적 물적 자원을 활용하여 그들이 가진 재능이나 재원의 나눔을 실천하게 하는 것이다. 자신이 가진 것을 나누면 건강한 가정, 즐거운 학교, 활기찬 지역사회를 이룰 수 있다는 취지이다. 본 조합에서는 이 교육을 통하여 지역민과 소통할 수 있는 힘을 길러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한다.
지역사회교육분야
- 자원봉사교육, 다문화활동교육, 방과 후 교육, 공동체 시민교육, 언어교육 등
현장에 답이 있다
내용보기목적
- 행복한 가정과 조직생활을 위하여 꼭 필요한 핵심 요소인 공감적 소통에 대하여 이해하고 공감적 소통을
통한 성과를 창출한다. - 가정이나 조직의 역량을 높이고 획기적인 성과창출을 위하여 현장의 힘과 중요성을 인식하고 현장리더십을 실천한다.
주요내용
- 가정과 조직에서 풀어가는 공감적 소통
- 현장의 중요성 및 이해(30년 경찰간부로 근무하며 '현장 속에서 겪었던 실패와 성공 이야기‘)및 현장 리더십 성과창출
교육방법
- 수강자의 특성과 니즈에 알맞은 콘텐츠의 구성 및 적용
- 주제별로 재미있고 교훈적인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진행
기대효과
- 다양한 실제 사례를 통하여 공감적 소통의 방법을 이해하고 가정과 조직에 적용함으로 보다 성숙하고
행복한 인간상, 가족상 구현 - 현장리더십에 대한 이해 및 적용을 통하여 리더로서 행동력 강화/성과창출
강의 프로그램
- 가정 및 조직 안에서의 나의 역할 및 위치 분석
-
가정이나 일 등 행복한 삶과 현장에서 획기적 성과를 이루기 위해 나와 주변 상하·좌우 간 공감대 형성
- 표현하는 삶, 긍정적 태도
- 상대방에 대한 배려
- 잡을 때와 놓을 때
- 완장 벗는 태도
- 인간관계에서의 적절한 안전거리
-
가족 및 직장 구성원으로서 인식해야 할 현장의 힘과 중요성
- 현장의 이해 및 중요성
- 행동력 강화
- 현장 리더십 성과창출
- 완장 벗는 태도
- 인간관계에서의 적절한 안전거리 - 가정 및 조직에서 성공과 실패의 답이 ‘현장’에 있음을 인식하고 리더로서 행동력 증진
구분 | 강의내용 |
---|---|
도입 |
|
전개 |
|
마무리 |
|
깨끗한 직장, 청렴한 생활
목적
- 청렴한 직장 및 윤리적인 리더의 역량 이해‧습득 및 조직 내 부패의 발생 원인과 효과적 통제방안에
대한 이해 및 적용 - 청렴에 대한 인식 제고 및 청렴한 협력문화를 사회 전반으로 확산
주요내용
- 가윤리적인 리더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 및 모델 이해
- 조직 내 부패의 발생원인과 효과적 통제방안에 대한 내용을 실제 사례를 통하여 쉽게 이해하고 적용
교육방법
- 수강자의 특성과 니즈에 알맞은 콘텐츠의 구성 및 적용
- 주제별로 재미있고 교훈적인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진행 / PPT, 동영상
기대효과
- 다양한 실제 사례를 통하여 청렴한 조직생활을 이해, 적용함으로 윤리 거울(ethic mirror)로서
리더의 역할 이해 및 조직 내 부패통제 방안 습득
강의 프로그램
- 가정 및 조직 안에서의 나의 역할 및 위치 분석
- 윤리적인 리더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 및 모델 이해
- 반 부패·청렴 관련 법령과 제도의 이해
- 청렴 가치관 정립 및 윤리적 딜레마 해결 방법 습득
- 부패 위험분야 진단 및 통제방법 이해‧습득
- 조직 내 부패 발생원인과 효과적 통제방안에 대한 이해 및 적용
- 청렴한 부서 운영을 위한 윤리적인 리더의 역량 이해‧습득
- 윤리 거울(ethic mirror)로서 관리자의 역할 이해 및 조직 내부패통제 방안 습득
- 직장인으로서 갖춰야 할 청렴 지식 습득
- 조직 내 청렴문화 확산방안
- 청렴하고 공정한 조직문화 구축을 위한 실행 역량 함양
구분 | 강의내용 |
---|---|
도입 |
|
전개 |
|
마무리 |
|
NGO 시대 참여시민이 되자
목적
- 행복한 시민공동체를 위한 다양한 시민참여 방법을 제시
- 건강한 선진 시민으로 참여하게 하는데 있음
주요내용
- 현대적 참여 시민상 이해
- NGO 등 선진 시민단체에 구체적으로 참여하는 방법 등 제시
- 건강한 시민 공동체의 삶을 배우게 함
교육방법
- 수강자 특성을 고려하고, 니즈를 반영한 콘텐츠 선택 / 적용
- 주제별로 스토리(흥미)가 있고 교훈적 내용으로 강의
기대효과
- 건강한 시민단체의 참여자 양성
- 바른 방향의 시민 참여로 시민 자신의 자존감 고양
- 선진사회 조성에 기여
강의 프로그램
- 시민단체가 뭐 하는 곳이며 왜 필요한가?
- 우리 지역의 시민단체 현황은 어떤가?
- 나는 어떤 시민단체와 어울리는가?
- 현대적 시민상이란 무엇인가?
- 21C 시민단체의 변화 트렌드
- 나에게 가장 잘 맞는 NGO(NPO) 종류 찾기
- 시민단체 탐방 및 체험
- 청내가 직접 사회에 참여하는 건전한 참여시민이 되자.
- 나의 재능을 통한 시민단체 참여로 선진 시민사회를 만들자.
구분 | 강의내용 |
---|---|
도입 |
|
전개 |
|
마무리 |
|
작은 도서관 ‘북세통’(책으로 세상과 소통하다) 운영
북세통(book으로 세상과 소통하다)은?
- 전문강사(북텔러:book teller)가 한 권의 책 내용을 완전히 소화하여 그 내용과 느낌을 생생하게 전해 주는 새로운 독서문화입니다. 북세통(book으로 세상과 소통하다)은? 책 속에는 세상의 많은 지혜가 담겨져 있습니다. 마음은 있지만 바빠서 읽지 못하 는 책, 이제 읽지 말고 들으시는 방법도 있습니다. 북세통은 전문강사가 핵심 요약 강의로 진행합니다. 강연을 듣는 동안 자연스럽게 한 권의 책 이야기를 알게 될 겁 니다. 줄거리나 메시지를 이해하게 되고 작가가 말하고자 하는 의도도 알게 합니다.
설립 목적
- 북세통은 한국교육콘텐츠개발협회의 회원과 지역주민들에 대한 지식 정보의 접근성을 높이고, 생활 친화적인 도서관 문화의 향상에 이바지하기 위해 개관 되었습니다.
북세통의 운영
- 북세통은 격주 1회 1~2시간 정도 진행
- 강의는 저자 혹은 선정된 북텔러에 의해 진행
- 협회에서는 북텔러를 양성, 전문강사로 활용
- 북세통의 운영비는 협회 회비로 충당
- 북세통 분점(1호점~10호점)을 점진적 개소하여 운영
- 1,000여권 이상의 책을 상시 배치하여 수요자의 욕구에 적극 대응
- 북세통 관리는 한국교육콘텐츠개발협회 회원(정부)을 위촉하여 운용
- 북세통의 적용은 회원, 관공서, 기업, 단체 ,지역 주민까지 광범위하게 활용
북세통의 기대
- 급변시대 효과적인 대응이 가능한 교육콘텐츠 개발 가능
- 소속강사들에게 북텔러의 역할을 부여하여 강사역량 강화 가능
- 지역주민 및 기관, 단체 등에 지식정보의 접근성을 높이고 소통창구로의 역할도 가능
사회복지분야
사회복지교육이란?
-
개인, 집단, 지역사회 및 제도나 사회적 수준에 따라 보다 나은 사회적 기능이나 사회적 관계를 목표로 한 사회적 서비스로 인간의 복지를 가능하게 하는 과정으로 정의할 수 있는바,
장수시대 다양한 사회복지
증진을 위한 수요자별 (대상별, 연령별, 계층별, 분야별 등) 실질적 복지교육이 우리 조합이 추구하는
맞춤형 사회복지교육이다.
사회복지교육분야
- 노인교육, 장애인교육, 청소년교육, 학부모교육, 은퇴설계교육, 베이비부머 교육 등
100세시대 행복한 인생설계
내용보기목적
- 변화무쌍한 21C를 살아가면서 행복한 100세시대 성공하는 인생(생애)설계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데 있다.
주요내용
- 인생 5계 (생계, 신계, 업계, 심계, 사계)
- 21C 메가 트렌드 변화 관리 및 글로벌 진로설계
교육방법
- 수강자 특성을 고려하고, 니즈를 반영한 곤텐츠 선택 및 적용
- 주제별로 스토리(흥미)가 있고 교훈적 내용으로 강의
기대효과
- 변화 무쌍한 21C 변화에 능동적으로 적응할 수 있다.
- 100세 장수시대 길어진 노후 준비를 체계적으로 할 수 있게 된다.
- 무한경쟁의 시대에 차별화된 블루오션 인생설계를 할 수 있다.
강의 프로그램
- 21C 메가트렌드 변화 이해
- 100세 장수시대, 고령화 환경 이해
- 생애설계의 중요성 인식
-
100세 시대 행복한 인생설계 (인생5계)
- 생계(生計)대책 : 경제적 노후대책, 연금자산관리, 재테크
- 신계(身計)대책 : 은퇴 후 건강관리, 생활습관 바꾸기
- 업계 (業計) 대책 : 평생 할 일 찾기 (경제, 봉사, 취미, 여가, 종교, 학습 활동)
- 심계(心計)대책 : 정서관리 (고독력 키우기), 가족과 친구관계 정립
- 사계(死計)대책 : 웰다잉 준비
- 급변하는 21C 환경을 살아가는 현명한 생활인
- 장수시대를 살아가는 철저한 준비
- 행복한 100세 인생 비전
구분 | 강의내용 |
---|---|
도입 |
|
전개 |
|
마무리 |
|
노인의 사회참여 의미와 역할
목적
- 노인사회참여 의미와 역할을 이해시키고 건강한 노년을 보낼 수 있도록
노인의 일자리와 사회참여의 중요성을인식시키는 데에 있다.
주요내용
- 노인의 사회참여 의미와 역할 재정립
- 사회참여의 중요성과 건강한 역할
- 행복한 인생설계 : 인생 5계 요약
교육방법
- 수강자 특성을 고려하고, 욕구를 반영한 콘텐츠 선택
- 주제별로 스토리(흥미)가 있고 교훈적인 내용으로 시청각 강의
기대효과
- 무기력한 노년을 보내는 어르신들이 사회 참여 의미 재 인식
- 일자리의 소중함을 이해하고 보람된 사회생활
- 노후 준비가 매우 열악한 노년을 보다 활력 있게 살도록 함
강의 프로그램
- 저 출산 고령화의 21C 환경변화 이해
- 100세 장수시대 사회참여 의미 전달
- 노년에 일자리의 중요성 인식
-
노인의 사회참여 의미와 역할 (인생5계)
- 경제활동
- 자원봉사 활동
- 문화예술 활동
- 평생교육
- 취미여가 활동
-
노인의 사회참여 의미와 역할 (인생5계)
- 생계대책
- 신계대책
- 업계대책
- 심계대책
- 사계대책 (웰다잉 준비)
- 장수시대 평생현역을 위하여 일자리가 답이다.
- 자신감 넘치는 사회참여로 행복한 노년의 비전
구분 | 강의내용 |
---|---|
도입 |
|
전개 |
|
마무리 |
|
행복한 자원봉사자 되자
내용보기목적
- 일반시민이 행복한 자원봉사 설계로 건강한 시민 공동체를 이루며 선진 시민의 자원봉사자로
살아갈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데 있다.
주요내용
- 자원봉사의 의미와 사회적 역할
- 21C 변화와 자원봉사의 트렌드 이해
- 나에게 가장 잘 맞는 자원봉사 종류 찾기
교육방법
- 수강자 특성을 고려하고, 욕구를 반영한 콘텐츠 선택 및 적용
- 주제별로 스토리(흥미)가 있고 교훈적 내용으로 강의
기대효과
- 장수시대 보람찬 여가활동으로 선한 공동체 사회 참여
- 자원봉사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실천하는 선진 시민이 된다.
강의 프로그램
- 자원봉사의 개인적, 사회적 관점에서의 중요성
- 어떻게 행복한 자원봉사자가 될 수 있을까?
- 자원봉사의 의미와 사회적 역할
- 21C 변화의 이해 자원봉사의 트렌드
- 행복한 인생설계 속에서 자원봉사
- 나에게 가장 잘 맞는 자원봉사 종류 찾기
- 봉사기관 탐방 및 체험
- 장수시대 보람찬 지원봉사로 여가 선용
- 나에게 가장 잘 맞는 자원봉사 종류 찾기
구분 | 강의내용 |
---|---|
도입 |
|
전개 |
|
마무리 |
|
아름다운 기부와 나눔은 어떻게 하는가
내용보기목적
- 기부와 나눔을 희망하는 사람을 대상으로 현대 복지사회에서 기부와 나눔은 무엇이며, 어떻게 하는 것인가?
- 행복한 기부와 나눔을 실천하는 선진 공동체 선진 시민이 되도록 함
주요내용
- 기부와 나눔이란 무엇인가?
- 지역사회의 기부와 나눔의 현실
- 나와 공동체가 행복한 기부와 나눔
교육방법
- 수강자 특성을 고려하고, 욕구를 반영한 콘텐츠 선택 및 적용
- 주제별로 스토리(흥미)가 있고 교훈적 내용으로 강의
기대효과
- 행복한 삶을 위한 개인의 기부와 나눔의 의미를 알게 됨
- 선진사회의 행복지수를 높이는 기부와 나눔의 의미 인식하고 실천함
강의 프로그램
- 기부와 나눔을 왜 하는 건가?
- 어떻게 행복한 기부와 나눔을 할 수 있을까?
- 기부와 나눔이란 무엇인가?
- 지역사회의 기부와 나눔의 현실 바로 알기
- 공동체가 행복한 기부와 나눔
- 기부와 나눔의 종류
- 특별한 유산 기부와 나눔
- 아름다운 기부와 나눔으로 행복한 인생을 살자.
- 행복한 선진사회를 선도하는 기부자가 되자.
구분 | 강의내용 |
---|---|
도입 |
|
전개 |
|
마무리 |
|
베이비부머 제2인생출발
내용보기목적
- 베이비부머(1955~1963년생)의 대규모 은퇴로 인해 겪게 될 경제적, 정신적, 사회적 문제를 사전에
교육하고 준비케 함으로써 100세 시대 성숙된 노후생활을 영위하는 데 있다.
주요내용
- 베이비부머의 개요 및 실태
- 베이비부머의 은퇴가 미치는 영향
- 제2인생 출발을 위한 준비 : 경제적 준비, 정신적 안정, 사회적 활동
교육방법
- 파워포인트를 통한 시각적 교육
- 동영상을 통한 베이비부머의 모습 시연
- 기타 보도자료 제공
기대효과
- 베이비부머의 제2의 인생출발 준비로 만족한 노후생활
- 일시적 대규모 은퇴로 인한 사회적 문제의 안정화
강의 프로그램
- 베이비부머란?
- 베이비부머의 인구 사회적 특징?
-
베이비부머의 현 실태
- 베이비부머의 노후준비실태
- 베이비부머 퇴직이 미치는 영향
-
베이비부머 제2의 인생 출발 준비
- 나부터 변해야 산다.
- 경제적 준비, 정신적 안정, 사회적 활동 준비
- 자신감 회복을 위한 활동 : 평생교육, 취미생활
- 은퇴는 인생의 끝이 아니고 100세 시대를 위한 제2의 출발
구분 | 강의내용 |
---|---|
도입 |
|
전개 |
|
마무리 |
|
건강스포츠분야
건강·스포츠 교육이란?
- 오염된 물과 공기, 정제되지 않은 음식, 다양한 갈등과 치열한 경쟁으로 인해 쌓여만 가는 스트레스, 100세 시대를 말하는 고령화, 불안하고 흐트러진 개인생활, 운동부족 등으로 현대인들의 건강한 삶이 심각한 위기를 맞고 있다. 본 교육은 이러한 위기를 해소하여 건강하고 편안한 삶을 살아가는 방법을 알게 한다.
건강·스포츠 교육분야
- 대체의학교육, 생활한방교육, 운동요법교육, 식이요법교육, 침술교육, 요가교육, 건강강좌교육, 댄스교육, 심신단련교육, 교정구 운동교육 등
건강증진을 위한 한방 양생지침
내용보기목적
- 사람은 자연에 순응하는 것이 건강증진의 원칙이라고 하는데,
과연 우리들의 일상생활은 어떻게 변하여야 하는가를 알 수 있다. - 올바른 생활습관을 알아보고 건강증진(양생학)을 이해하는데 있다.
주요내용
- 한의학에서의 생명관
- 한의학에서의 생명현상
- 건강증진을 위한 약차와 약술
교육방법
- 파워포인트를 통한 시각적 강의 교육
- 동영상, 사례중심 교육
- 유인물을 통한 보조자료 참조
기대효과
- 대학생, 일반, 노인, 직장인 등이 보다 과학적이고 효율적인 건강관리를 하고
건강증진을 위한 양생학을 이해 - 노쇠와 장수의 비법을 알아 건강한 삶을 추구할 수 있음
강의 프로그램
- 한의학에서의 생명관
- 한방 건강증진이란?
- 한의학에서의 생명현상
- 노쇠와 장수
- 한의학에서의 양생법
- 環境 養生. 四時 養生
- 精神 養生. 睡眠 養生
- 飮食 養生. 休逸 養生
- 運動 養生. 婚育 養生
- 체질 양생. 房事 養生
- 건강증진을 위한 약차와 약술 활용방법
구분 | 강의내용 |
---|---|
도입 |
|
전개 |
|
마무리 |
|
술과 건강
목적
- 과도하고 지속인 음주는 우리 몸을 병들고 망치게 함으로 절주방법 이해
- 술에 지친 간 회복과 술 잘 마시는 방법을 알아 건강한 삶을 영위케 함
주요내용
- 모든 술은 발암 물질이며(유발 및 촉진제), 과음은 건강의
- 술 세고 체력 좋은 사람의 실체
- 술에 지친 간 회복 방법
- 알코올 분배 방법 시범 및 실습
교육방법
- 파워포인트를 통한 시각적 강의 교육
- 동영상 상영 및 실습 등
- 알코올 해독 스트레칭 시범 및 실습
기대효과
-
술에 대한 명확한 인식 및 술로 인한 간 해독 방법 등을 이해 및 숙지 함으로써
육체적으로 건강하고 편안하게 행복한 인생을 살아갈 수 있음.
강의 프로그램
- 인류와 함께 해 온 술?
- 행복한 유머 이야기
- 암과 국민 건강
- 모든 술은 발암 물질이다 (유발 및 촉진제) 및 동영상 상영
- 과음과 잦은 음주는 건강의 敵
- 술에 지친 간을 회복하려면 (이보다 더 지칠 수 없다)
- 음주 전후 혈액순환 스트레칭 및 대사촉진 스트레칭 시범 및 실습
- 해독 스트레칭 시범 및 실습
- 컨디션 회복 운동 시범
- 먹은 대로 몸이 된다!
- 건강하게 오래 오래 살아 가시지요!
구분 | 강의내용 |
---|---|
도입 |
|
전개 |
|
마무리 |
|
스트레스와의 대화
목적
- 다양한 갈등과 치열한 경쟁으로 현대인의 몸과 마음은 많은 스트레스에 시달리고 있다.
만병의 원인이 되는 스트레스의 올바른 해소법을 알아보고 관리하여 100세까지 건강한 삶을 살아가게
하는데 있음
주요내용
- 호흡 명상으로 스트레스 해소 방법 시범 및 실습
- 스트레스의 특징, 반응 및 스트레스와 질병
- 스트레스 자가 진단 및 측정
교육방법
- 파워포인트를 통한 시각적 강의 교육
- 동영상 상영 및 실습 등
- 스트레스 진단 및 호흡 명상 등 시범 실습
기대효과
-
학생, 일반인, 직장인, 가정주부 등이 과학적이고 효율적인 스트레스 해소 및 관리의 요령을 터득 하면
심리적, 육체적으로 건강하고 편안하게 행복 한 인생을 살아갈 수 있음
강의 프로그램
- 스트레스는 우리의 적?
- 행복한 유머 이야기
- 스트레스란?(敵을 알아야 한다)
- 스트레스의 분류(좋은 스트레스, 나쁜 스트레스)
- 스트레스의 특징(영원히 존재한다)
- 직장인이 스트레스에 죽어가고 있다!
- 스트레스의 원인과 스트레스의 반응 및 질병
- 스트레스 자가진단 및 측정
- 스트레스를 잡아라!
- 호흡명상으로 스트레스 해소 방법 시범 및 실습
- 먹은 대로 몸이 된다!
- 건강 보너스 및 건강한 사람들의 7가지 습관
구분 | 강의내용 |
---|---|
도입 |
|
전개 |
|
마무리 |
|
척추를 바로 세우는 바른 자세 운동법
목적
- 근, 골격, 척추유연성 운동법을 생활운동으로 시민에게 보급
- 시민의 건강과 체력증진에 기여
주요내용
- 바른 자세를 위한 운동의 이해와 필요성
- 바른 자세를 위한 운동법
교육방법
- 연령별, 체력 등을 고려하여 맞춤 운동법 적용
- 동영상 상영 및 실습 등
- 실생활에서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운동법 소개
기대효과
- 바른 자세를 위한 운동을 생활운동으로 보급
- 다양한 상황에서의 운동법을 숙달하여 체력증진 향상
- 운동을 통한 운동부족 해소와 삶의 질 향상
강의 프로그램
- 바른 자세 운동법의 이해
- 바른 자세 운동법의 필요성
- 골반의 이해와 균형 잡힌 골반 만드는 운동법
- 척추의 이해와 S라인 척추 만드는 운동법
- 장시간 스마트폰과 컴퓨터 사용의 심각성 및 운동법
- 체형 별, 성별, 연령, 생활습관에 따른 맞춤 운동법 및 바른 자세를 통한 삶의 질 향상
구분 | 강의내용 |
---|---|
도입 |
|
전개 |
|
마무리 |
|
안보·안전·환경분야
안보·안전·환경교육분야
- 나라사랑교육, 국가안보교육, 안전문화교육, 자연보호교육, 녹색성장교육, 친환경교육,
참살이 교육, 숲 해설교육 등
1.안보교육
-
국내·외의 군사적(전쟁, 테러 등) 또는 비군사적(정치, 외교, 경제, 사회, 문화, 과학기술, 재해,
재난, 범죄, 환경 등)분야에서 각종 위협으로부터 대한민국의 국민과 영토, 그리고 주권을 수호하고
기본가치인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 인권과 법치주의를 지키기 위한 마음가짐과
시스템을 공고히 하자는 교육임
2.안전교육
-
‘안전제일’이라는 가치관이 개인 또는 조직구성원 각자에게 충만되어 의식화 되고 체질화 되어야만
일상생활에서 일어날 수 있는 사고를 방지하고, 교통·화재·풍수해 따위의 재해/재난이 발생했을 때
자신과 조직구성원을 안전하게 지킬 수 있음을 이해하고,
이를 위해 안전의식 함양과 각종 시스템을 공고히 하자는 교육임
3.환경교육
- 인간이나 동식물의 생존에 절대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자연이 오염되거나 파괴 되었을때 발생되는 문제들을 올바르게 인식하여, 자연보전 및 보호를 위한 구체적인 실천 방법을 습득하고 이를 생활화하자는 교육임
한반도 주변에서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가?
내용보기목적
- 국민 모두가 국가안보의 책임자·관리자임을 인식하도록 한다.
- 나라 사랑하는 마음 가짐과 실천 방법을 찾도록 한다.
주요내용
- 역사의 교훈
- 한반도 주변국 안보전략
- 역사왜곡/영토 분쟁
- 한·중·일 방공식별 구역 분쟁
교육방법
- 수강자 특성을 고려한 콘텐츠 개발 / 적용
- 스토리와 흥미가 있는 사례 및 교훈적 내용으로 구성 / PPT활용
기대효과
- 주변국 안보정세에 관심을 갖는 등 국가안보에 대한 안목을 높인다.
- 나라 사랑하는 마음 가짐과 실천방법을 터득한다.
강의 프로그램
-
한반도 주변에서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가?
- 역사왜곡, 영토분쟁, 군비증강, 우경화, 핵/미시일 위협
- 우리는 무엇 때문에 수난의 역사를 가졌는가?
-
우리는 무엇 때문에 수난의 역사를 가졌는가?
- 왜, 수난의 역사를 가졌는가?
-
오늘의 한반도 주변 정세
- 주변강국(미, 일, 중, 러)의 주도권 각축전
- 북한의 강성국가 건설 / 선군 정치 / 핵, 미사일 위협
-
지금 한반도 주변은 역사전쟁 / 영토분쟁 중!
- 중국의 동북·백두산 공정, 일본 역사왜곡/ 침략사 부인
- 영토분쟁(쿠릴열도, 센가쿠열도, 독도, 이어도)
- 중국의 방공식별구역 선포
- 한반도 주변은 역사전쟁 / 영토분쟁 / 자원전쟁 중
- 국민 모두가 안보 책임자이고 관리자임을 명심
구분 | 강의내용 |
---|---|
도입 |
|
전개 |
|
마무리 |
|
대한민국, 기적을 넘어 희망의 미래로
목적
- 국민 모두가 국가안보의 책임자·관리자임을 인식하도록 한다.
- 나라 사랑하는 마음 가짐과 실천 방법을 찾도록 한다.
주요내용
- 우리는 살고 있는 터전은?
- 수난의 역사 / 교훈
- 오늘의 안보상황 진단 및 대비책
교육방법
- 수강자 특성을 고려한 콘텐츠 개발 / 적용
- 스토리와 흥미가 있는 사례 및 교훈적 내용으로 구성 / PPT활용
기대효과
- 국가안보에 대한 중요성 인식 및 안목 고양
- 국가안보는 개인행복을 보장할 최소의 요소임을 인식
강의 프로그램
-
대한민국의 오늘
- ”한강의 기적” 과 “안보의 위협” 공존
-
이것만은 잊지 말자 5가지!
- 첫째, 나는 대한민국의 주인
- 둘째, 지킬 힘과 의지가 없으면 생존권 박탈
- 셋째, 6.25 남침은 잊는 순간 되풀이 된다.
- 넷째, 북한 정권의 실체를 바로 알자
- 다섯째, 우리의 안보의식 이대로 좋은가? (설문조사 결과)
- 어떻게 대비해야 하나?
- 안보는 이상이 아니고 현실, 내일 일이 아니고 오늘 일
구분 | 강의내용 |
---|---|
도입 |
|
전개 |
|
마무리 |
|
우리가 지켜야 할 대한민국 영토
목적
- 국민 모두가 대한민국 영토를 지킬 확고한 의지를 갖도록 한다.
- 나라 사랑하는 마음 가짐과 실천 방법을 찾도록 한다.
주요내용
- 대한민국 영토
- 동북공정·백두산 공정의 정체와 실상
-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
- 중국의 이어도 영유권 주장과 실상
교육방법
- 수강자 특성을 고려한 콘텐츠 개발 / 적용
- 스토리와 흥미가 있는 사례 및 교훈적 내용으로 구성 / PPT활용
기대효과
- 주변국의 역사왜곡 / 영토 분쟁에 관심 및 안목 향상
- 영토에 대한 관심과 지킬 의지 고양
강의 프로그램
- 지금 한반도 주변은 역사전쟁, 영토분쟁 중!
- 우리의 영토를 잘 지키고 있는가?
-
대한민국 국경(영토)의 변천 과정
- 고구려 - 고려 - 조선 - 대한제국 - 대한민국
-
북단 국경 - 중국의 동북공정과 백두산 공정의 실체
- 중국의 저의, 추진결과(고구려 유적지 변모, 백두산 국경선 조정)
-
동단 국경 -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의 실체
- 독도의 역사, 일본 영유권 주장의 근거, 우리의 대응
-
서남 단 국경 - 중국의 이어도 영유권 주장의 실체
- 이어도 관리 실태, 중국의 영유권 주장, 우리의 대응
- 대한민국 영토를 지킬 의지가 있는가?
- 국민 모두가 영토의 주인이고 책임자임을 명심해야 한다.
구분 | 강의내용 |
---|---|
도입 |
|
전개 |
|
마무리 |
|
잊어서는 안될 6.25전쟁
목적
- 6.25전쟁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갖도록 한다.
- 전쟁 재발방지를 위한 확고한 안보의식과 실천 방법을 찾도록 한다.
주요내용
- 6.25전쟁의 발발 배경/원인
- 전쟁의 해석 혼란과 밝혀진 진실
- 6.25 전쟁의 경과 / 결과
- 역사적 의의와 / 교훈
교육방법
- 수강자 특성을 고려한 콘텐츠 개발 / 적용
- 스토리와 흥미가 있는 사례 및 교훈적 내용으로 구성 / PPT활용
기대효과
- 6.25 전쟁에 대한 올바른 이해로 낭비적 분열/갈등요소 해소
- 재발방지를 위한 확고한 안보의식 고양
강의 프로그램
- 6.25전쟁에 대한 통상적 이해(설문조사 결과)
- 6.25전쟁의 발발 배경과 성격을 정확히 알아야 하는 이유!
-
6.25전쟁의 배경과 원인
- 남·북한 군정과 혼란, 소련의 팽창주의, 미국의 에치슨 선언
- 일부 허구성 주장과 진실(내전설/북침설, 밝혀진 남침 근거/배경)
-
전쟁 발발과 경과
- 북한군의 불법 기습남침 / UN 구성 및 60개국 참전·원조
- 낙동강 방어선 / 인천상륙작전 / 압록강까지 진격 / 정전협정 체결
-
6.25전쟁의 결과
- 상상을 초월한 인적·물적 피해 발생 / 정전체제 출범과 분단 심화
-
서남 단 국경 - 중국의 이어도 영유권 주장의 실체
- 이어도 관리 실태, 중국의 영유권 주장, 우리의 대응
- 6.25 전쟁 평가 / 역사적 의의 / 교훈
- 6.25 전쟁에 대한 올바른 인식 필요
- 전쟁 예방을 위한 총력안보태세 강화 필요(천하수안 망전필위)
구분 | 강의내용 |
---|---|
도입 |
|
전개 |
|
마무리 |
|
북한의 실상과 군사위협
목적
- 북한의 정체를 정확히 알고 이에 대한 대응방안을 준비하도록 한다.
- 북한의 군사위협에 대비한 확고한 안보태세 구축의 필요성을 인식한다.
주요내용
- 선군 정치와 강성국가 건설
- 북한의 대남 전략
- 북한의 군사위협 실체
-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
교육방법
- 수강자 특성을 고려한 콘텐츠 개발 / 적용
- 스토리와 흥미가 있는 사례 및 교훈적 내용으로 구성 / PPT활용
기대효과
- 북한의 실상을 정확히 인식하고 남북관계 해결방안을 모색하도록 한다.
- 북한의 군사적 도발 방지를 위한 확고한 안보의식을 갖는다.
강의 프로그램
- 북한은 한반도 적화를 위해 우리의 허점을 노리고 있다.
- 6.25전쟁의 발발 배경과 성격을 정확히 알아야 하는 이유!
-
북한의 실상
- 선군 정치와 강성국가 건설 / 탈북행렬 증가 / 국가주도 범죄 활동
-
북한 군사위협의 실체
- 북한의 군사도발 유형(전면전, 전략무기, 저 강도)
- 재래식 전력의 위협(특수전 부대, 장사정포, 전략폭격기, 기계화 부대)
- 예비전력의 위협(교도대, 노농적위대, 붉은 청년근위대 등 770여만 명)
- 전략무기의 위협(핵무기, 화학무기, 생물무기, 미사일))
- 북한의 딜레마(경제난, 체제 구축, 군사력 증강)
- 북한은 체제가 어려워질수록 군사력에 의존할 수 밖에 없다.
- 군사도발에 대비한 총력안보태세 강화 필요(천하수안 망전필위)
구분 | 강의내용 |
---|---|
도입 |
|
전개 |
|
마무리 |
|
안전불감증, 이제는 끝내야 합니다.
목적
- 우리 의식 속에 잠자고 있는 안전의식을 일깨우고, 안전불감증을 제거하기 위해 어떻게
노력해야 할 것인가를 스스로가 인식하는데 있음.
주요내용
- 안전과 안전 불감증에 대한 올바른 이해
- 안전불감증 이제는 끝내야 합니다.
교육방법
- 수강자 특성을 고려한 콘텐츠 개발 / 적용
- 스토리와 흥미가 있는 사례 및 교훈적 내용으로 구성 / PPT활용
기대효과
- 지금까지 지내온 시간을 돌이켜 보며 스스로 안전진단의 시간을 가짐
- 안전문화를 확산시켜 일과 일터의 소중함을 느낄 수 있도록 기회부여
- 자발적 안전지킴이 문화조성으로 직장 본연의 목표에 전념할 수 있다.
강의 프로그램
- 안전 스팟 2종
- 안전교육의 중요성 및 안전 경고
-
안전과 안전불감증에 대한 올바른 이해
- 안전불감증의 올바른 이
- 안전불감증이 가져온 재앙
-
안전불감증! 이제는 끝내야 합니다.
- 안전불감증의 늪
- 위기를 안전으로 바꾼 사람들
- 안전불감증 제거 위한 우리의 노력
- 핵심메시지 정리 강조
- 안전의식 생활화 수칙 만들기
구분 | 강의내용 |
---|---|
도입 |
|
전개 |
|
마무리 |
|
환경은 인간의 생명줄이다.
목적
- 자연을 지켜야 하는 이유와 중요성 인식
- 자연 환경 유지 및 관리 활동의 생활규범화
주요내용
- 인간과 환경의 관계의 제반 요소
- 자연환경 유지 및 환경오염 해결방안
교육방법
- 수강자 특성을 고려한 콘텐츠 개발 / 적용
- 스토리와 흥미가 있는 사례 및 교훈적 내용으로 구성 / PPT활용
기대효과
- 인간 생활 또는 의, 식, 주는 자연의 기초 위에서 이루어 짐을 인식
- 생활 속에서 자연환경 선순환 및 오염 예방활동 습관 배양
강의 프로그램
- 자연은 스스로 조절할 뿐 파괴하지는 않는다.
하지만 인간과 자연의 조화를 도외시 하고 있다. - 자연 환경이란?
-
인간과 환경의 관계
- 인간만을 위한 지구인가? 동물로서의 인간
- 자연이 인간에게 주는 도움
- 환경오염 실태 / 인체에 미치는 영향
- 자연을 지켜야 하는 이유 / 중요성
-
어떻게 하면 사람이 살수 있는 환경을 만들 수 있을까?
- 자연환경 유지 및 환경오염 해결방안
- 자연이 인간에게 삶에 터전을 무상으로 제공함에 감사
- 안전의식 생활화 수칙 만들기
구분 | 강의내용 |
---|---|
도입 |
|
전개 |
|
마무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