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별 프로그램
교육안내
- 본 프로그램은 자신이 추구하는 일에 대한 성취도를 높이기 위해 노력하는 이들을 위한 심도 있는 교육 프로그램으로 직장인들의 현장 업무능률향상, 새내기 직장인들의 빠른 직장 적응력을 도와주며, 미래를 고민하는 고등학생들을 위한 진로개척뿐만 아니라 사회로 진출하고자 하는 대학생, 새로운 인생의 활로를 모색하는 중장년층을 위한 창업교육, 100세를 준비하는 노년층을 위한 프로그램 등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 본 프로그램의 특징은 현재의 위치에서 좀 더 나은 미래를 설계하는 이들을 위해 깊이 있는 교육을 통하여 수강자들을 프로패셔널한 능력을 갖추게 한다.
- 교육대상: 학교단체, 교육단체, 직장단체, 진로를 고민하는 고등학생, 취업을 준비하는 대학생, 프로를 꿈꾸는 직장인, 창업을 준비하는 사람, 100세를 준비하는 은퇴자 등
교육분야
리더십분야
직장인을 위한 자기리더십프로그램 출근하고 싶은 직장 만들기
내용보기개요
- 누구나 열심히 일을 하고 싶지만, 치열한 경쟁과 점점 어려워지는 조직 환경은 메마른 현장 일 수 있다. 이 프로그램은 신뢰를 통해서 개인과 조직이 활성화 될 수 있는 방안과 행복한 직장이 되기 위한 행복모델을 조화롭게 적용하여 즐겁고 신나는 직장문화가 구축될 수 있도록 개발하였습니다
교육과정의 특징
- 조직이 운영되는 방식 속에 신뢰에 대한 ‘가치지향성’이 확립되게 합니다.
- 직장에 제공하고자 하는 가치와 이익을 추구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해 드립니다.
- 행복을 희망하는 직장인에게 ‘만족감’ ‘즐거움’ ‘가치’를 제공해 드립니다.
- 목적을 구현하기 위한 다양한 팀 빌딩과 사례들을 제시하여드립니다.
교육모델
기대효과
- 긍정문화를 확산시켜 일과 일터를 즐겁게 해드립니다.
- 구성원간의 일하는 방식을 새롭게 정립하여 생산적인 기업문화를 창출할 수 있습니다.
- 경쟁하는 불신 조직은 상호 협력하는 신뢰조직으로 변화됩니다.
- 구성원들이 보여 준 일관된 행동의 누적을 통해 신뢰의 기반이 구축되게 합니다.
교육내용(20h)
- 나는 남들과 무엇이 다른가?
- 일터 엿보기, 돋보기
- 기업의 일터 문화
- 나만의 무엇 찾기!
- 직업이란 우리에게 어떤 의미인가?
- 진단을 통해 본 우리의 일터 문화
- 즐거운 일터가 되기 위해서는?
- 주도적인 삶
- 비전과 목표 찾기
- 소통하는 팀, 회사 만들기
- 상황을 유리하게 이끈 힘의 원천 ‘주도권’
- 항해할 것인가? 표류할 것인가?
- 파워스피치 & 공감적 경청
- 팀 빌딩 액티비티(팀워크, 생존게임)
- To do is to be
- 신뢰의 ABCD 모델
- 신뢰에 관한 우화
- 신뢰의 파괴와 진작
- 내가 평가하는 나의 신뢰도(진단)
- A : Able – 능력 있는(역량)
- B : Believable - 진실되게 믿을 만 한(정직)
- C : Connected – 연결된(배려)
- D : Dependable
– 지속적으로 믿을 만 한(신용) - 칭찬을 즐기자!
- 직장인의 행복 모델
6대 실천방안 - 행복과 성공의 관계
- 칭찬하기와 칭찬받기(팀 빌딩 액티비티)
- 양파 발육실험(긍정, 부정메시지로 성장)
- 마음의 건강, 의미와 성장, 지원적 관계
- 팀 빌딩 액티비티(행복한 직장 만들기)
모듈1 START (4h) |
|
|
모듈2 CHOICE (6h) |
|
|
모듈3 ACTION (6h) |
|
|
모듈4 PRACTICE (4h) |
|
|
교육내용(6h)
- 긍정의 힘 기르기
- 일터 엿보기, 돋보기
- 기업의 일터 문화
- 나만의 무엇 찾기! 감정은 습관이다!
- 직업이란 우리에게 어떤 의미인가?
- 경쟁을 통해서 원하는 것을 얻으려면?
- 즐거운 일터가 되기 위해서는?
- 주인의식과 주도적인 삶
- 비전과 목표 찾기
- 상황을 유리하게 이끈 힘의 원천 ‘주도권’
- 항해할 것인가? 표류할 것인가?
- 주인의식 사례연구, 직장 내 나의 점수는?
- 팀 빌딩 액티비티(주인의식, 생존게임)
- To do is to be
- 신뢰의 ABCD 모델
(신뢰에 관한 우화) - 내가 평가하는 나의 신뢰도(진단)
- A : Able – 능력 있는(역량)
- B : Believable - 진실되게 믿을 만 한(정직)
- C : Connected – 연결된(배려)
- D : Dependable
– 지속적으로 믿을 만 한(신용) - 자부심과 긍지 충전하기
- 직장인의 행복 모델 6대 실천방안
- 팀 빌딩
- 칭찬을 즐기는 직장문화 만들기
- 직장인의 자부심과 긍지 찾아내기
- 팀 빌딩 : 홍보신문 만들기
(애사심+자부심+긍지) - 팀 빌딩 액티비티(행복한 직장 만들기)
모듈1 START (1h) |
|
|
모듈2 CHOICE (1h) |
|
|
모듈3 ACTION (2h) |
|
|
모듈4 PRACTICE (2h) |
|
|
설득과 수용을 얻어 내는 프레젠테이션 스킬
목적
- 무대공포를 제거하고 한정된 시간 안에 상대를 설득시킨다.
- 자신의 현업실무사례를 중심으로 실습을 통해 체득하게 한다.
과정특징
- 사전 기획, 콘텐츠 구성, 시각자료 작성, 발표 통해 주안을 둔다.
- 전달기법에 대한 피드백을 통해 현업에서 활용도를 높인다.
- TED 프레젠테이션 12가지 기법을 소개하고 실습을 해 본다.
주요내용
- 프레젠테이션의 개요, 실전 프레젠테이션 사례 소개
- 내용 전개 방법
- 시각자료의 작성 기법(PPT)
- 효과적 전달기법
- 프레젠테이션 실습
기대효과
- 준비부터 실행까지 전 과정을 진행할 수 있는 스킬을 숙달할 수 있다.
- 다양한 목적과 상황에서의 프레젠테이션 기법을 숙달할 수 있다.
- 상상 리허설과 실전과 같은 연습을 통해 무대공포를 제거할 수 있다.
Learning Map(8h, 15h, 21h)
- 팀 빌딩, 프레젠테이션 개요, 실전사례 소개
- 교육생 각자 프레젠테이션 수준과 스타일 진단
- 3분 스피치 실습을 통해 공포 원인과 징후 분석
- 무대공포증을 극복하는 방법
- 프레젠테이션의 3P와 3요소, 프로세스
- 프레젠테이션의 체크리스트 확인
- 최적의 양 결정과 논리구성방법 학습
- 도입부 역할 주요포인트, 작성방법
- 3부 구성방법 RHK 전개 시 주의집중기술
- 결론부의 의미와 구성방법 작성 및 실습
- 시각화의 3대 원칙
- 슬라이드 작성 기법(PPT)
- 마음가짐, 복장, 태도, 호흡법, 발성법, 화법 등
- 바디랭귀지 유형, 시선처리, 손 처리, 움직임 등
- 교육생 각자가 준비한 내용 발표 및 피드백
- 각자 발표 내용 VCR 촬영 후 개인에게 지급
모듈 | 세부내용 | 학습진행 |
---|---|---|
프리젠테이션 개요 | 오프닝 |
|
능력판단 |
|
|
무대공포 원인과 대처법 |
|
|
프리젠테이션 사전 준비 | PRT 3P |
|
PRT 점검표 |
|
|
내용구성방법 | 논리구성 |
|
도입부 구성 |
|
|
본론 구성 |
|
|
결론 구성 |
|
|
시각자료 | PPT 작성방법 |
|
효과적인 전달기법 |
기본 자세 |
|
바디랭귀지 |
|
|
PRT실습 | 실습, 클로징 |
|
파워포인트 활용 기술
목적
- 파워포인트의 시각화를 통해 기획서, 제안서, 강의교안 작성능력을 배양함으로써 프레젠테이션 시 전달력과 설득력을 구비시킨다.
과정특징
- 초보자도 전문가 수준의 기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밀착하여 지도합니다.
- 필요할 때마다 상황에 딱 맞게 뽑아 쓸 수 있도록 500장의 슬라이드 배경파일과 800개의 디자인 클립아트를 무료로 제공해드립니다.
주요내용
- 문서테마와 배경스타일
- 기호, 한자 입력하기
- 도형 서식
- 워드아트, 그림파일, 클립아트로 꾸미기
- 표, 차트 만들기
- 화면전환, 애니메이션 효과
- 동영상, 음악 편집, 무비메이커 등
기대효과
- 기초에서 실무까지 전문적이고 다양한 기법 구사 가능
- 고급기술과 빠른 기능을 전수하여 흥미와 전문성 동시 구비 가능
- 종합적인 상황을 구성하여 다양하게 접근할 수 있는 마인드 형성 가능
Learning Map(20h)
- 과정 목적과 특징을 설명하고 자기 소개
- 프레젠테이션 기획 시 고려사항
- 보기 쉽게, 이해하기 쉽게, 눈에 띄게
- 레이아웃, 배색, 도식화, 사진과 그림, 글꼴
- 파워포인트의 기능 소개
- 새 프레젠테이션 만들기
- 문서테마와 배경스타일
- 기호와 한자 입력하기
- 글머리 기호와 번호 매기기
- 서식 지정하기
- 워드아트로 텍스트 꾸미기
- 화면전환효과
- 그림파일과 클립아트로 꾸미기
- 슬라이드마스터
- 표와 차트
- 스마트 그래픽
- 하이퍼링크
- 애니메이션
- 동영상과 음악 편집
- 동영상 속성 이해하기
- 동영상 촬영 기법
- 무비메이커
- 종합 정리, 클로징, 네트워킹
모듈 | 세부내용 | 학습진행 |
---|---|---|
개요 | 들어가기 |
|
시각화의 원리 |
|
|
문서의 디자인 |
|
|
본문 | 파워포인트 시작 |
|
텍스트와 서식 |
|
|
꾸미기 |
|
|
만들기 |
|
|
영상 및 음악 |
|
|
마무리 | 총정리 |
|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커뮤니케이션 스킬
목적
- 자신의 생각을 그대로 전달할 수 있는 방법을 숙달시킨다.
- 상대방과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익힌다.
과정특징
- 사례토의, 동영상 시청, 스킬 연습 등 실습 위주의 활동으로 진행한다.
- 실습 결과에 대한 1:1 피드백으로 이해도를 증진시킨다.
- 스스로 학습 할 수 있도록 상세한 훈련 법을 제시한다.
주요내용
- 커뮤니케이션의 개념 및 경로
- 소통에서의 감정적 요소
- 자기 의사를 효과적으로 표현하기
- 쌍방향 대화소통
- 공감과 경청
- 소통기술 적용 상황별 실습
기대효과
- 의사소통에 대한 장애요소(잡음)를 식별하고 대처할 수 있다.
- 소통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감정영역을 중점적으로 점검할 수 있다.
- 제대로 말하고 듣는 법을 체득시켜 설득력 있는 의사소통을 할 수 있다.
Learning MapMap(8h, 14h, 20h)
- 과정 목적과 특징을 설명하고 자기 소개
- 자신의 커뮤니케이션 스타일 점검
- 커뮤니케이션의 개념 수단 과정 이해
- 커뮤니케이션의 감정적 요소
- 커뮤니케이션에서 첫인상의 중요성 인식
- 퍼스널 브랜딩
- 부드러운 음역대 safe 톤 찾기 ▪ 목소리 연출법
- 상대방과 공감이 되는 말로 시작
- 긍정과 희망의 메시지로 관심 유도
- 주어진 내용을 짧고 쉽게 표현 훈련
- 나를 주어로 표현하기를 익히고 실습
- 대화내용 전개 프로세스 이해
- 질문기법을 상황에 맞추어 구사
- 경청의 개념과 방법 이해
- 경청의 스타일과 5가지 법칙 이해
- 자기 반응유형 파악과 공감경청 연습
- 경청의 생활화를 위한 생활 수칙 제작
- 즉흥 3분 스피치를 실습하고 상호 긍정의 피드백
- 학습 전후 변화에 대해 피드백 공유
모듈 | 세부내용 | 학습진행 |
---|---|---|
커뮤니케이션개요 | 들어가기 |
|
커뮤니케이션 개요 |
|
|
이미지 메이킹 |
|
|
효과적인 대화 전개법 |
보이스 리더십 |
|
대화를 여는 법 |
|
|
자기의사표현하기 |
|
|
질문기법 |
|
|
공감적 | 경청의 개념화, 생활화, 행동화 |
|
|
||
스킬 -UP | 상황 별 연습 |
|
프로 직업인의 하이 컨셉! 기획력 향상
목적
- 경영, 기획, 전략의 개념을 이해한다.
- 기획과 기획서의 구조를 이해하고 역량을 개발한다.
-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기획서 작성기법을 익힌다.
과정특징
- 기본원리로부터 종합숙달까지 프로그램으로 구성
- 기관별 특성 고려 실무와 연계된 실습 상황을 재구성하여 현장과 접목 하도록 대비
주요내용
- 기획능력 진단 및 취약요소 도출
- 기획의 컨셉 잡기
- 기획의 본원적 구조적 역량
- 기획서의 구조
- 현황파악 및 과제(문제)도출
- 소통기술 적용 상황별 실습
- 대책개발을 위한 전략수립
- 기획서 작성 요소 별 포인트
- 1page 기획서 작성
기대효과
- 나의 위치 및 출발점 분석과 변화시대에 부합된 트렌드 식별
- 자기 진단을 통해 진정으로 좋아하는 일이 무엇인가를 식별
- 목표달성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원 및 지식구비 소요 식별
- 목표설정 기준에 부합된 구체적인 목표수립방법 확립
Learning Map(20h)
직장인의 가치를 증가시키는 보고서 작성
목적
- 보고서 작성의 개념을 이해
- 보고서 작성원칙과 형태를 이해
- 형태별 작성능력 구비
과정특징
- 기본원리로부터 종합숙달까지 프로그램으로 구성
- 기관별 특성 고려 실무와 연계된 실습 상황을 재구성하여 현장과 접목 하도록 대비
주요내용
- 모든 보고서에 통하는 절대 원칙
- 보고서 형태별 작성 노하우
- 문장 클리닉 – 보고서 원칙 적용해 보기
- 고 품격 보고서 작성을 위한 전략
기대효과
- 보고서에 대한 자신감 체득
- 보고서 형태별 맞춤식 접근을 통해 사고의 폭 확대
- 반복 숙달을 통한 조건반사적인 행동 유도
Learning Map(6, 8h)
비즈니스 경쟁력 향상을 위한 고객만족 경영
목적
- 고객만족 분야의 참다운 인재육성을 통한 서비스 인프라 구축
- CS 개론, CS 전략론, 고객관리실무론 등 수요자 중심의 교육 제공
- CS공인강사(한국정보평가협회 인증)를 집중 투입하여 양질의 교육 제공
과정특징
- 고객만족과 서비스에 관한 실무이론 지식을 통해 교육학, 인사 관리학 마케팅 등 관련지식 이용, 고객만족관리 및 교육 할 수 있는 능력 제공
- 고객만족 서비스의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CS기획, 고객응대, 고객감동을 극대화 시킬 수 있는 실무적 지식능력 학습
- 고객 컴플레인 발생 시 상황 분석능력 및 해결책에 대한 제시능력 제공
주요내용
- 고객만족 개론
- 서비스 이론 / 분야
- 고객만족 경영
- 고객만족 의식
- 고객관계관리(CRM)
- 고객만족 평가 / 컨설팅
- 서비스 리더십
- 예절과 에티켓
기대효과
- 비즈니스 상황에서 고객만족 관리의 기본 개념을 정립할 수 있다.
- 고객만족에 대한 지식 배양으로 고객감동을 극대화시킬 수 있다.
- 고객 컴플레인 발생시 원인을 식별하여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
Learning MapMap(30h)
1.CS 개론(10h)
- ① 고객관계 관리 개념
- ② 인간관계 개선 기술
- ③ CRM 성공과 실패 분석
- ④ 교류분석
- ① 서비스의 어원과 정의
- ② 서비스의 3단계
- ③ 서비스의 특징
- ④ 관광서비스의 개념
- ① 서비스 핵심요소
- ② 서비스 리더의 역할
- ③ 서비스 기업 특징
- ④ 서비스 변화와 경쟁
- ⑤ 참여 서비스 리더십
- ⑥ 새로운 서비스 창출 기법
- ⑦ 감성 리더십
모듈 | 과제 | 세부내용 | 시간 |
---|---|---|---|
고객 만족 (60%) | CS 관리개론 | CS 관리의 개념, 역사, 프로세스의 구조 | 1 |
CS 경영 | CS 경영 기본 개념, 사례 연구, 발전 가능성 | 1 | |
CS 의식 | 고객의 정의, 범주, 특성, 성격유형(MBTI) , CS 효과 | 2 | |
고객관계관리 |
|
2 | |
서비스 이론 (40%) | 서비스 정의 |
|
1 |
서비스리더십 |
|
3 |
2.CS 전략(10h)
- ① 서비스 청사진
- ② 서비스 모니터링
- ③ MOT 사이클 차트
- ① 시대변화와 틈새시장
- ② 서비스 패러독스
- ③ 서비스 포인트
- ④ A/S의 중요성
- ① 고객인지 프로그램
- ② 서비스 수익 체인
- ③ 토털 서비스
- ④ 고객위주의 제품 차별화
- ① 서비스 품질의 개념
- ② 서비스 품질 결정 요인
- ③ 서비스 품질 향상방안
- ④ 서비스 품질과 종사원
- ① 고객 만족도 측정 방법
- ② 고객 만족도 사례 연구
- ③ CS 평가 시스템 구축
- ④ CS 평가 결과의 활용
- ⑤ 고객 만족도 향상 전략
- ⑥ 고객 충성도 향상 전략
- ① 서비스 품질관리 컨설팅
- ② CS 트렌드
- ③ CS 플래닝
- ④ CS 우수사례 벤치마킹
- ① 고객 분석 및 기획
- ② 고객 경험 이해 및 관리
- ③ 고객 가치 제인 전략
- ④ 고객 관리 활동 모델
모듈 | 과제 | 세부내용 | 시간 |
---|---|---|---|
서비스 분야(50%) | 서비스 기법 |
|
1 |
서비스차별화 |
|
1 | |
서비스 차별화 연구 |
|
2 | |
서비스 품질 |
|
1 | |
CS활용 (50%) |
CS평가조사 |
|
2 |
CS 컨설팅 |
|
1 | |
CS 혁신전략 |
|
2 |
3.고객관리 실무(10h)
- ① 상황별 전화응대
- ② 바람직한 경어 사용법
- ③ 콜 센터 운영 사이클
- ④ 매뉴얼 작성 체계
- ① 상황별 전화응대
- ② 안내법과 손님맞이 방법
- ③ 접객 자세와 지시 동작
- ④ 클레임과 컴플레인 분석
- ⑤ 고객 불만 처리 원칙
- ⑥ Power coaching
- ① 이미지 컨설팅
- ② 표정 연출법
- ③ 인사 매너
- ④ 패션이미지 연출법
- ⑤ 전통예절
- ① 비즈니스 매너
- ② 비즈니스 에티켓
- ③ 이문화 이해
- ④ 비즈니스 응대 모범 사례
- ① 고객감동 단계
- ② 고객감동과 고객테러
- ③ 고객감동 경영
- ④ 고객감동 사례
- ① 고객만족 개념과 정의
- ② 고객만족 가치와 경영
- ③ 고객만족 규칙
- ④고객만족 사례
- ① 고품위 서비스 지혜
- ② 원 스톱 서비스
- ③ 수평적 인간관계 서비스
- ④ 고품위 서비스 사례
모듈 | 소과제 | 세부내용 | 시간 |
---|---|---|---|
CS실무 (50%) |
전화 서비스 |
|
2 |
고객상담 |
|
2 | |
예절과 에티켓 |
|
1 | |
비즈니스 용대 |
|
1 | |
고객관리(50%) | 고객감동 |
|
1 |
고객만족 |
|
1 | |
고품위서비스 |
|
1 |
자녀 미래를 위한 위대한 선택 학습코치 프로그램
본 교육이 왜 필요 한가?
- 부모 자신이 먼저 변하고 이 변화를 통해 아이를 바람직하게 변화 시키기 위해
- 부모들이 프로그램에 대한 숙달을 통해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자연스럽게 전달하고 부모와 자식간 관계에서 발생될 수 있는 제 문제들을 합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구비시키기 위해
학습코치의 전문성, 왜 중요한가?
- 학습환경의 변화를 인식하고 입학사정에 적절히 대처할 수 있다.
-
학습이라는 과업을 가지고 부모와 자녀가 소통하는 능력을 키운다.
- 진단을 통해 자아 정체성 및 자아 존중감을 확립한다.
- 제대로 말하고 듣는 방법을 익힘으로써 인간관계를 확립한다.
- 적성과 능력에 맞는 직업과 진로를 찾고 자기주도적인 학습목표와 방법을 확립한다. - 공부와 관련된 부모와 자식 간 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키운다.
어떻게
- 부모가 스스로 참여하는 자기주도적 학습방법 적용
- 강사는 상황을 구성하고 과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밀착 지도
- 학습결과에 대한 부모 상호간 피드백을 하고 결과와 성과 공유
주요 내용
- 지능관의 변화(IQ ⇨ 다중지능에 의존)
- 학습환경의 변화(자기주도학습과 입학사정관제)
- 자녀의 성격 진단과 적성에 맞는 진로지도(입시 포트폴리오 제작)
- 학습하기 좋은 환경 만들기
Learning MapMap 기본과정(16h)
- 학습동기의 이해
- 자기주도학습의 이해
- 입학사정관제 전략
- 우리 아이는 어떤 아이인가?
- 나는 어떤 부모인가?
- 사명감과 목표 세우기
- 성격 및 직업 흥미 진단
- 다중지능 진단
- 자아 존중감 찾기
- 제대로 말하기?
- 공감적으로 경청하기
- 두뇌 속 정보 이해
- 원하는 두뇌로 바꾸기
- 두뇌가 좋아하는 음식
- 분노 조절하기
- 행동 조절하기
- 중독현상 탈출하기
- 문제해결 연습
- 자녀에게 당부 편지 쓰기
- 수료증 수여
구분 | 모듈 | 세부내용 | 학습진행 |
---|---|---|---|
1회차 | 학습의 트랜드 읽기 (2h) |
|
학습동기와 자기주도학습을 이해하고 입학사정관에 대해 대처할 전략(이력관리)을 준비 한다. |
변화를 위한 선택 (2h) |
|
학습 전략측면에서 아이와 자신의 현재상태를 알아보고 어떻게 변화할 것인지 선택하고 결단한다. |
|
2회차 | 내 안의 보물 찾기 (2h) |
|
성격, 지능, 자존감에 대한 진단방법을 알고 아이를 진단해 본 후,아이의 강점을 이용, 직업관을 알아 본다. |
소통의 달인 되기 (2h) |
|
나를 주어로 말하는 방법과 제대로 듣는 방법을 숙달시켜 존중과 배려를 통해 대인관계를 증진시킨다. |
|
3회차 | 두뇌와 공부 (2h) |
|
두뇌에 대한 적절한 지식과 어떤 경로로 정보가 들어오는지, 어떤정보를 입력할 것인지 알아 본다. |
감정과 행동 조절하기 (2h) |
|
학습의 의지는 있으나 행동으로 옮기기가 어렵고, 지속적으로 실행하기 어려운 문제를 확인하고 해결책을 찾아 본다. |
|
4회차 | 내가 달라 졌어요 (3h) |
|
문제를 겪고 있는 학생의 사례를 보고 해결책을 생각해 본다. 부모로서 어떤노력을 할 것인지, 자녀에게 당부하는말을 편지 형태로 써 본다. |
수료식 (1h) |
|
커뮤니티 구성 |
Learning MapMap 심화과정(20h)
- 나를 위해 우주가 열렸네.
- 자기와의 대화
- 성격진단
- 직업 흥미 검사
- 내 몸이 형성되기까지
- 내 마음에 영향을 준 것들
- 성격진단
- 내 안의 나를 읽기
- 자기 대화법 진단하기
- 부정적, 긍정적 자기대화 인식
- 에니어그램 진단
- 유형별 학습태도 및 유망직업
- 나의 사명선언
- 내가 보는 미래
- 삶의 목표 세우기
- 시간관리
- 사명 이해
- 나의 사명 당당히 선언하기
- 미래 명함 만들기
- 내가 존경하는 인물
- 내 꿈을 이루는 이미지 떠올리기
- 나에게 쓰는 편지
- 시간선 여행과
구체적 목표 세우기 - 자투리 시간관리 하기
- 수업 적응하기
- 학교 공부 잘 하기
- 시험의 달인 되기
- 수업에 집중하기
- 노트 정리 잘하는 법
- 책 읽는 법
- 발표 잘 하기
- 토론 잘 하기
- 나에게 쓰는 편지
- 시간선 여행과
구체적 목표 세우기 - 자투리 시간관리 하기
- 두뇌와 공부
- 학습목표에 정렬
- 생각의 힘 키우기
- 두뇌 속의 정보 이해
- 명상법과 주의 집중
- 공부 열정 키우기
- 공부의 적 물리치기
- 공부 스트레스 관리
- 창의성 키우기
- 지금 당장 결단하기
- 미래 위해 달리기
- 교육이력관리
- 입시 모의 사정
- 나의 SWOT 분석
- 학업진로 정하기
- 나의 교과활동 관리
- 잠재능력을 보여라
- 입시 주요 경로
- 천해대 모의 사정
구분 | 주제 | 프로그램 | 내용 |
---|---|---|---|
1단계 | 나를 제대로 알기 (4h) |
|
|
2단계 | 학습동기 및 열정 키우기 (4h) |
|
|
3단계 | 수업관리하기 (4h) |
|
|
4단계 | 두뇌관리하기 (4h) |
|
|
5단계 | 이력관리 (4h) |
|
|
청소년 나라사랑 보훈 캠프
사업추진 개요
- 목적 : 애국정신과 보훈선양을 통해 나라사랑을 스스로 실천토록 유도
- 기간 및 대상 : 1박 2일, 중학생 120명(1개기 40명)
- 장소 : 3성급호텔(숙식, 세미나실 제공), 육·해·공군본부, 육군 훈련소, 현충원 등
- 사업비 : 협의
세부추진 내용
- 주요 안보시설 및 현장 견학
- 태극기 그리기 및 뺏지 제작 체험
- 독도를 지켜 낸 사람들!
- 힐링을 위한 공연 및 장기자랑
- 분임토의 및 공동체 의식 함양
- 평화통일 탑 제작 / 작품 발표
- 나라를 빛낸 사람들
- 장병급식체험, 소감 발표, 설문접수
주요 활동사항
프로그램 특성
- 전문강사 : 나라사랑 및 통일교육관련 전문가 투입
- 재미+지식+활동+견학+체험을 적절하게 조화
- 타인에 대한 배려와 공동체의식 함양을 위한 태도 변화 유도
- 최근 3년간 나라사랑 캠프 운영(15회) 결과 피드백 분야 적극 반영
안전 사항
- 운영요원 : 청소년지도사와 생활안전지도사 현장 투입
- 응급 관련기관 비상연락망 유지 및 초동 조치 보장
- 청소년활동배상책임보험 가입 보장
- 상비약 휴대, 응급구호 대책 강구
청소년 통일리더십 캠프
사업추진 개요
- 목적 : 미래 통일 한국을 주도적으로 이끌어 나갈 통일 리더 육성
- 기간 및 대상 : 1박 2일, 중학생 120명(1개기 40명)
- 장소 : 3성급호텔(숙식, 세미나실 제공), 임진각, 도라산 통일전망대, 제3땅굴 등
- 사업비 : 협의
세부추진 내용
- 임진각 평화누리공원 (DMZ홍보관, 망배단, 자유의 다리, 증기기관차 등등) 견학
- 제 3 땅굴, 도라산통일전망대, 경의선출입국사무소, 도라산역 견학
- 팀 빌딩(공동체 의식, 통일탑 제작, 비주얼씽킹을 활용한 통일 웹 툰 만들기)
- 특강 : 통일비전, 탈북강사와의 대화, 독도를 지켜 낸 사람들, 활동영상 시청, 소감 발표
주요 활동사항
프로그램 특성
- 전문강사 : 통일교육위원, 통일운동가 등 공공기관이 인증한 전문가 투입
- 재미+지식+활동+견학+체험을 적절하게 조화
- 2018 통일체험 캠프(13회, 500여명) 피드백 분야 적극 반영
- 캠프를 통해 타인에 대한 배려와 공동체의식 함양 유도
안전 사항
- 운영요원 : 청소년지도사와 생활안전지도사 현장 투입
- 응급 관련기관 비상연락망 유지 및 초동 조치 보장
- 청소년활동배상책임보험 가입 보장
- 상비약 휴대, 응급구호 대책 강구
청소년 통일한국 한마당
목적
- 관 내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미래 통일한국을 주도적으로 이끌어 나갈 통일 리더 육성
- 학생들이 통일한국에 대해 상상하고 느끼는 바를 표현하는 경연 및 체험의 장을 마련함으로써 통일에 대한 공감대 확산
- 볼거리, 즐길 거리, 먹거리, 상품을 제공하여 일상에서의 힐링 기회 제공
과정의 특징
- 학생들이 통일한국에 대해 상상하고 느끼는 바를 표현하는 장을 마련
- 북한 문화를 현장감 있게 접근하기 위해 탈북강사와 함께하는 시간 마련
- 참가자와 학부모가 안심할 수 있도록 안전사고에 대한 예방 대책을 수립하고 참가자의 안전 및 편의를 최우선으로 반영
- 프로그램은 남․북의 문화가 함께 어울리는 문화 화합을 주제로 구성
주요내용
- 남북 공용 전통놀이 체험(떡메치기, 활 쏘기, 장명루, 팽이 만들기, 고누 등)
- 통일 플래시 몹 UCC 경연, 비주얼 씽킹을 황용한 통일 웹 툰 만들기
- 북한 예술단 공연, 스피니 공연, 통일작품경연, 북한 노래 공연
- 캘리그라피, 페이스 페인팅, 종이접어 한반도 지도 만들기 북한음식시식회, 남북한 군복착용체험 및 북한 생필품 전시, 통일 포토 존 운영
행사시간/장소/비용 : 13:30~18:00/공공시설임대, 강당(무대), 천막/2500만원
- 현수막, 애드블룬, 배너, 포토 존, 포스터 등
행사 이모저모
비주얼씽킹
What > 비주얼 씽킹(Visual Thinking)이란?<
- 글과 그림을 함께 이용하여 생각과 정보를 간단하게 표현하는 것
※ 간단한 표현이란 글과 도형, 기호, 화살표 등으로 쉽게 그리는 것 - 시각적 표현으로 생각을 체계화시켜 기억력과 이해력을 키우는 것
- 마음의 눈과 상상력을 가지고 시각적으로 정리하고 표현하는 것
- 시각적 표현을 통해 행동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사고를 갖게 하는 것
Why > 비주얼 씽킹은 왜 필요할까?
- 읽는 시대에서 보는 시대로!
- 한 장의 사진이나 이미지가 주목 받는 SNS 세상!
- 데이터의 단순화된 정리와 이해 가능!
- 창의력의 발산과 장기기억 가능!
How > 비주얼씽킹은 어떤 요소로 표현하는가?
- 1.사람 2.장소 3.말풍선 4.색채 5.효과 6.과정 7.맵 핑 + 프래임
학습의 특징
과정진행(20시간)
차시 | 진행내용 |
---|---|
1차 | 비주얼씽킹의 의미와 중요성 |
2차 | 사람과 사물 그리기 |
3차 | 단어와 문장을 시각화하기 |
4차 | 비주얼단어장 만들고, 활용하기 |
5차 | 마인드맵을 활용하기 |
6차 | 프레임 활용하기 |
7차 | 비주얼씽킹으로 독후감 쓰기 |
8차 | 동영상 시청하고 노트하기1 |
9차 | 동영상 시청하고 노트하기2 |
10차 | 응용하기 |
궁금한 사항은 무엇인가요?
인성교육분야
知‧情‧意를 이끌어 내는 인성교육프로그램
내용보기목적
- 급변하는 환경에서 능률만 강조하고 성적 최고주의 엘리트를 만드는 편향된 교육으로 학생들이 공동체 속에서의 유대감, 규칙, 협동, 예절 등이 부족하기 때문에 자신을 올바르게 표현하고 즐기게 하기 위함
과정특징
- 知 ‧ 情 ‧ 意를 조화롭게 발산하는 '마음의 교육'
- 개인적 자아실현을 위한 '가치교육'
- 사회적, 도덕적 삶을 추구하기 위한 '윤리교육'
주요내용
- 실천위주의 인성교육 : 생활습관이 올바르게 형성될 수 있도록 지도
- 체험위주의 인성교육 : 체험활동과 상호 보완적이 되도록 지도
- 내면화를 통한 인성교육 : 인성교육의 기본은 의식의 내면화가 우선
- 자율성을 제고하는 인성교육 : 스스로 판단하고 행동하도록 지도
- 소집단 활동을 통한 인성교육 : 성취감을 심어 줄 수 있도록 지도
기대효과
- 집단 속에서의 공동체 의식이 함양되고 좋은 인간관계를 형성할 수 있음
- 자신을 올바르게 표현하고 즐김으로써 삶의 질과 가치 향상
Learning Map(16h)
- 팀 편성 및 학습전략
- 소통게임 한마당
- 소통 스파이 게임, 오락을 통한
마음열기와 협력의 장 마련 - 나를 찾고 진단하기
- 자아 존중감 향상
- 성격과 선호직업 진단
- 나의 대화방식 진단하고
나만의향기를 찾아 강화하기 - 비전 설정하기
- 목표 세우기
- 미래에 대한 비전을 설정하고 실행을 위한 SMART한 목표세우기
- 나라사랑
- 예절과 에티켓
- 역사를 통해서 본 안보의 중요성
- 고운 말 쓰기와 올바른 습관형성
- 효 환경의 변화
- “즐겨 孝, 함께 해 孝
- 과거와 현재의 효에 대한 개념 정립
- 효의 목표를 설정하고 효행실천
- 칭찬이 인간관계에 주는 유익
- 나를 주어로 말하기
- 공감적 경청
- 나 전달법과 너 전달법의 비교
- 경청의 개념화, 행동화, 생활화
- 분노 및 감정조절
- 스트레스 관리
- 분노 및 감정 조절법
- 스트레스와 갈등 관리, 웃음의 효과
- 타인 인식능력
- 존중과 배려
- 존중과 배려, 인정과 칭찬을 통한
대인관계 기법
모듈 | 세부내용 | 학습진행 |
---|---|---|
마음 열기 |
|
|
나를 찾아 떠나는 여행 |
|
|
Do dream! |
|
|
충 & 예절 |
|
|
K-HYO(효) (honey of and Old) |
|
|
소통의 달인 되기 |
|
|
정서와 감정 조절 |
|
|
대인관계기술 |
|
|
재미있는 풀잎곤충 만들기 체험 프로그램
목적
- 초등생 이상 성인까지 창의력 개발, 두뇌발달, 표현력 향상, 정서 안정감 함양
- 노인들에게 풀잎으로 곤충 만들기 프로그램을 시행하여 손과 두뇌를 사용함으로 자극을 주어 치매를 예방하고 건전한 여가시간을 보내도록 함
과정특징
- 매주 1회, 하루 두 세시간의 여가를 창의적이고 흥미롭게 진행할 수 있다.
- 자연친화적 활동으로 남녀노소 누구나 따뜻한 인성, 창의성, 건강한 정서 함양에 도움이 된다.
- 매주 새롭고 흥미로운 창조물을 만들어 내는 수업진행으로 대전에서는 처음으로 실시하는 실습위주 프로그램이다.
주요내용
- 풀잎 재료 소개
- 각종 곤충류 생태특성 설명
- 실제 풀잎으로 각종 곤충들을 만들게 하여 프로그램 목적 달성
기대효과
- 손동작과 두뇌발달 자극으로 잡념을 없애고 집중력을 향상시키는 효과
- 획일적이고 도식화된 종이 접기보다 생태적 오감으로 창의력 개발효과
- 흥미 있는 자연생태적 만들기로 정서적 인성 개발과 치매예방 효과
Learning Map(1일 3h) : 25주, 50주 과정
- 곤충의 생태와 생김새 등을 설명하여 관찰력을 키워
옛날 어린시절의 추억을 되새기게 하여 새로움과 흥미를 유발시킴 - 풀잎 소재 설명
- 풀잎을 활용하여 곤충모양을 만들어 창의력을 키우고
자연물 만들기를 실습 체험하며 형상화해감 - 매시간마다 곤충들의 재미있는 이야기를 하여줌
-
곤충 만들기 실습 체험 기초과정
- 메뚜기 암, 수 만들기 6주
- 나비 암, 수 만들기 6주
- 잠자리 암, 수 만들기 6주
- 귀뚜라미 암, 수 만들기 6주 -
곤충 만들기 실습 체험 심화과정
- 개구리 만들기 8주
- 물고기 만들기 8주
- 새 만들기 8주 - 교육 소감, 변화 체험 발표, 나누기
- 작품 발표 전시회, 교육 평가 후 효과 피드백
구분 | 강의내용 |
---|---|
도입 (1주) |
|
전개 (23주 또는 48주) |
|
마무리(1주) |
|
청소년 인성교육 프로그램
인성프로그램 개발 전략 학급별 교육과정의 목표 반영
인성의 핵심역량 및 가치인성교육진흥법 제 2조 반영
인성지도 전략전문성중심 교육 + 재미있는 교육 + 성과중심 교육
인성지도 manual인성의 3대 핵심역량과 8대 핵심가치 반영
1 | 팀 빌딩 액티비티 | 11 | 팀 빌딩 액티비티 | 21 | 내 친구는 인기 짱! |
2 | 비전 비행기 날리기 | 12 | 온 몸으로 듣자! | 22 | 나의 대화방식 진단 |
3 | 닦지 않은 안경 | 13 | 사이버 언어문화 개선 | 23 | 나는 누구인가? |
4 | 멋진 인성탑 만들기 | 14 | 올바른 인터넷 사용 | 24 | 자아 존중감을 높이자 |
5 | 토끼와 거북이의‘팀워크’ | 15 | 20년 뒤 나는… | 25 | 함께해요! 효 실천 |
6 | 한 단어로 된 이야기 | 16 | 포토 스토리 | 26 | 가족의 소중함 알기 |
7 | ‘그러나’피드백 | 17 | 학교폭력 대처하기 | 27 | 스트레스 팍팍! |
8 | 토의는 이렇게 | 18 | 언어폭력 대처방안 | 28 | 제자리에 정돈하기 |
9 | 서로 알아가기 | 19 | 적극적 감정 표현 | 29 | 부모님께 효도하기 |
10 | 소통게임 한마당! | 20 | 칭찬을 즐기자! | 30 | 바른 인사예절 |
학습활동 지원기본교재 + 학습매뉴얼 + 활동지 + 교보재
군(軍) 인성교육프로그램
군인의 인성이란?
- 개인의 성장을 촉진하고 군의 존재가치를 실현하기 위한 성품과 역량
※ 개인영역(나) + 대인관계 영역(너) + 공동체 영역(우리)
군(軍) 인성교육 프로그램 접근 전략
- 어떤 사람(군인)이 되어야 하는가?
- 무엇을 위해 군 복무를 해야 하는가?
-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가?
군(軍) 인성교육 프로그램 개발 개념
- 인간으로서 갖추어야 할 보편적 인성
※ 개인타인공동체와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역량 개발 - 군인으로서 갖추어야 할 특수한 인성
※ 군 인성 덕목의 7대 가치와 그것을 구성하는 하위요소가 구현되도록 개발
군(軍) 인성교육의 연구체계도
연구와 관련된 참고문헌
- 국내∙외 이론(철학, 심리학, 교육학)
- 인성교육진흥법(2015.7), 교육기본법
- 군인복무규율, 육군의 5대 가치, 군 리더십 교범(2016)
- 최근 2년간 사용된 국방부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분석 결과
- 군 인성교육프로그램 연구결과(서울대학교 인성교육연구센터)
- 정창우 「인성교육의 이해와 실천」 (파주 교육과학사, 2015)
군(軍) 인성교육프로그램의 구성
프로그램 안내
구분 | 1일차 | 2일차 | 3일차 |
---|---|---|---|
09시-10시 |
안내 / START!! [소개, 개인진단, 마음열기] |
M3. 하나된 공동체 "협력"★ [전우애·소통·관계관리] |
M7. 나라사랑 초석 "충성"★ [애국심·헌신·선공후사] |
10시-11시 | |||
M1. 관계의 시작 "존중"★ [공감·인권·예의] |
M4. "정의"로운 그대★ [공정성·청렴·준법] |
마무리"너나우리" [개인·대인관계·공동체] |
|
11시-12시 | |||
12시-13시 | 점심시간 | ||
13시-14시 |
M1. 관계의 시작 "존중"★ [공감·인권·예의] |
[인성 페스티벌] 북두칠성리허설 |
[인성 페스티벌] 북두칠성리허설 |
14시-15시 |
M2. 새로운 발견 "창의"★ [비전·판단력·자기관리] |
M5. 그럼에도불구하고한다 "용기"★ [비전·판단력·자기관리] |
[인성 페스티벌] 북두칠성 경연 |
15시-16시 | |||
16시-18시 |
[인성페스티벌 북두칠성 전략수립] [경연지침, 팀아이템 접수] ※ 플래시 몹, 역할 연기 등 |
M6. 공동체의 완성 "책임"★ [솔선수범·역할책임·행위책임] |
[closing] 사후설문, 수료식, 기념촬영 |
학교 인성교육의 날 프로그램
필요성
- 학교별 인성교육의 날(1일)을 지정하여 프로그램화된 집중인성교육을 실시한다면, 인성의 8대 핵심가치와 그 하위요소를 프로그램으로 엮어서 각각의 가치가 서로 연계되고 조화를 이룰 수 있기 때문에 종합적인 접근이 가능
사업 개요
- 대상 /시간: 초·중·고등학교 학생 / 교육진행 : 6시간
- 교육 콘텐츠 : 인성 8대 덕목이 반영된 강의(2) : 참여(8)로 구성
- 강사진 : 프로그램 개발팀(20명) 동시 투입 가능
인성 8대 핵심 덕목, 영역, 교육모듈과의 관계도
교육일정표
경영·경제분야
저비용으로 매출을 올릴 수 있는 소자본창업마케팅
내용보기목적
- 저비용으로 고객 확보와 매출을 올릴 수 있는 마케팅 방법 이해
- 인쇄 광고물을 통한 마케팅 전략 이해
- 모바일, 홈페이지, 인터넷을 통한 마케팅 방법 이해
과정특징
- 소상공인에게 적합한 마케팅 전략과 기술이 적용된다.
- 각 단락마다 성공과 실패사례를 제시하여 이해를 돕는다.
- 참여식 교육 확대로 자기주도적 학습방법을 적용한다.
- 마케팅 전략이 없을 때의 문제점을 알고 스스로 대응할 수 있다.
주요내용
- 마케팅 컨셉과 관리
- 저비용고객확보 방법
- 인쇄광고물 마케팅
- 모바일 마케팅
- 명함, 블로그마케팅
- 홈페이지 마케팅
- 체험, POP마케팅
- 식당 성공 전략
기대효과
- 저비용으로 고객을 확보하고 매출을 올릴 수 있다.
- 인쇄 광고물 종류에 따른 각각의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 모바일 마케팅을 통해 잠재고객을 확보할 수 있다.
- 매출과 직결되는 사이트 작성 노하우를 알 수 있다.
- 달라진 고객의 반응을 느낄 수 있다.
Learning MapMap(13h)
모듈 | 세부내용 | 학습진행 |
---|---|---|
마케팅 기본 (2h) |
마케팅 의의 | 시장의 개념, 마케팅 개념, 마케팅 하이컨셉 |
마케팅 컨셉 / 관리 | 마케팅 컨셉과 사례, 마케팅 관리와 사례(4P) | |
마케팅 STP 전략 | 시장세분화, 목표고객관리, 포지셔닝과 사례 | |
온라인 마케팅 | 개념, 특성, 성공사례 | |
인쇄물광고물마케팅 (2h) |
명함마케팅 | 명함의 목적, 명함제작 10계명 |
전단지마케팅 | 전단지 효과, 제작기법, 사례 | |
유의사항 | 제작/업체선정 시 유의사항, 특성과 전략 | |
POP노하우 (1h) |
POP와 판매사원 | POP란? POP가 없다면, 고객은 판매사원을 기피한다. |
POP의 정보전달력 | 고객과 판매사원에게 미치는 영향, 메시지/가격 POP | |
블로그마케팅 (1h) |
블로그의 조건 | 설치형 블로그, 가입형 블로그, 블로그, 블로그 만족조건 |
주제선정 시 포인트 | 내가 아는 주제, 새로운 주제, 주제의 세분화 | |
상위등록 노하우 | 검색키워드 넣기(제목, 포스팅 상단, 태그), 이미지 넣기 |
Learning MapMap(13h)
모듈 | 세부내용 | 학습진행 |
---|---|---|
홈페이지 마케팅 (1h) |
홈페이지 상식 | 잘못 알고 있는 홈페이지 상식 9가지 정리 및 소개 |
홈페이지 전략과 목적 | 홈페이지의 특징, 성공전략, 목적 | |
메인 페이지 구성 | 결과, 신뢰, 안심, 오퍼, 주요 사례 | |
모바일마케팅(1h) | 잠재고객 확보 노하우 | 응모 즉시 당첨되는 이벤트와 진행 시 유의사항 |
휴대폰 문자메시지 | 휴대폰 문자메시지 광고에서 반응을 높이는 10가지 | |
성공사례 | 대표적인 3가지 성공사례를 제시하고 토의하기 | |
저비용 고객확보방법 (1h) |
단계별 고객 획득방법 | 단계별 고객 분류방법, 잠재고객 확보방법, 구매고객 |
판매의 실마리 잡기 | 내 상품과 강점은?, 나의 고객은? 고객의 문제는? | |
고객의 구매의욕 자극 | 진단, 방치, 처방, 긴급, 행동 | |
광고문구 만들기 | 잘못된 기존 광고 상식, 소규모 업체의 광고 전략 | |
체험마케팅(1h) | 주목 받는 체험마케팅 | 개념, 체험마케팅의 부상 배경 |
5대 체험요소 | 감각, 감성, 관계, 지석, 행동의 체험과 대표적 사례 | |
인터넷 비즈니스 성공법칙(1h) |
인터넷 상식 | 잘못 알고 있는 인터넷 상식 4가지 소개 |
사이트 작성 노하우 | 매출과 직결되는 8가지 포인트 제시 | |
비즈니스 필승전략 | 노리스크, 하이 리턴 전략, 접근 전략 | |
식당의 성공전략 (1h) |
컨셉 결정 | 자신이 원하는 식당의 모습 |
자신에 대해 알기 | 나의 강점과 약점 알기, 업계의 상황 알기 | |
가설 세우기 | 오리지널 메뉴, 판매방법,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 |
고객에게 묻기 | 고객니즈 파악방법, 얻고 싶은 정보, 확보된 DB | |
전략 세우기(4단계) | 원하는 식당의 모습 – 자신만의 강점 – 구체적인 행동 – 고객과의 소통 방법 |
졸업하면서 웃자! 대학생 취▪창업 캠프
목적
- 학생들에게 창업마인드를 심어 주고 창업기초지식과 기업가 정신 함양
- 팀 활동을 통해 책임의식과 참여의식을 고취시켜 조직적응력 배양
과정특징
- Action-Learning 기법을 적용한 참여식 교육으로 진행
- 재미와 흥미, 동기가 유발될 수 있도록 프로그램 구성
- 전문 자격을 갖춘 강사 및 컨설턴트 투입
주요내용
- 창업 아이템 선정
- 아이디어 창출기법
- CEO의 역할
- 경영 경제 시장성 분석
- 사업계획서 작성
- 기획 안 프레젠테이션
기대효과
- 자신의 가치에 대한 긍정적인 자아상 확립
- 소자본 창업에 부응하는 기초역량과 CEO마인드 확립
- 직장에서 조직 역량강화를 위한 팀 시너지의 중요성 인식
Learning Map(14h)
Learning MapMap(14h)
-
퍼스널 브랜딩
- 나의 이미지 분석 및 이미지 메이킹
- 나만의 브랜드 찾기 -
사업가 기질 분석(TOOL)
나만의 기업가 자질 유형 및 특질 요소
-
Open your mind
- 팀 빌딩 액티비티(팀 명, 구호, 전략)
- 조직 내에서 팽 당하지 않으려면?
- 중고세탁기 판매 왕 선발(팀 활동) -
창업 시뮬레이션 – I’ m CEO
- 미래 환경변화와 트렌드 읽기
- 성공 CEO로서 비전과 사명
- 창업기획 안 작성 / 발표 / 피드백 -
Open your mind
- 창업의 이해 및 아이템 선정
- SWOT분석을 통한 위협분석
- 중고세탁기 판매 왕 선발(팀 활동) -
복귀 및 해산
※ 출발 시 개인 준비물
- 개인위생용품, 상비약, 필기도구
- 개인 활동복, 여벌 옷, 운동화 -
도미노 만들기를 통한 창의력 업(A)
- 창의력 발산, 일체감 형성훈련
- 비전 탑 쌓기 : 美, 强, 高, 參 기준
시간 | 1일차 | 2일차 |
---|---|---|
09:00~11:00 | 연수원 이동(전세버스) |
|
11:00~12:00 | 오리엔테이션 - 진행안내, 숙소배정 |
|
13:00~15:00 |
|
|
15:00~18:00 |
|
|
19:00~20:00 |
|
졸업하면서 웃자! 특성화 고교 취업 캠프
목적
- 先취업 통한 바람직한 진로설정 및 결정 유도
- 바람직한 중소기업관 및 기초직업 능력 배양
- 원만한 대인관계 형성 및 직장생활에 필요한 품성 함양
과정특징
- 주입식 교육이 아닌 학생 스스로가 직접 참여하는 교육으로 체득화 강조
- 리더와 팔로우 체험을 통한 존중과 배려의 소통방법을 체득
- 참여, 공동체 의식, 창의 게임을 통한 성취감과 직장 적응력 배양
주요내용
- 각자의 비전과 정체성 확립을 통한 진로방향 유도 및 설정
- 자기소개 , 면접스킬, 이미지 메이킹, 리더십 배양 등으로 취업역량 강화
- 인성, 공동체 의식, 직장예절, 창의력 함양을 통한 직장 적응력 배양
- 쌍방향 소통을 위한 대인관계기술, 공감경청, 스피치, 전달기법 등 배양
기대효과
- 학교 특성이 반영된 프로그램 구성으로 체험, 감동, 재미의 장 마련
- 취업에 필요한 기본소양을 겸비함으로써 경쟁력 확보
- 전공 학습이 직장 현장에서 어떤 식으로 활용되는지에 대한 이해
Learning Map(14h)
Learning MapMap(14h)
-
도착 및 등록
- 안전교육, 안내, 방 배정
-
나는 남들과
무엇이 다른가?
- 나만의 무엇 찾기
- 자아 존중감 확립하기
- 이미지 관리,
긍정감성 갖기
- 7대 혁명으로
거듭하기 -
충 ‧ 효 ‧ 예 교육
- 나라사랑
- 사랑해 효(孝)
- 즐겨 효(孝)
- 비즈니스 매너
- 설문 접수 / 시상
-
Team-Building Activity
- 팀 명, 팀 구호, 팀 가 개발
- 지구탈출 게임
- 참여의식고취
- 비전 탑 쌓기 / 비행기 접기 -
진로와 비전을 위한 제언
- 역경 극복한
청소년들 이야기
- 기업은 어떤 인재를
원하는가?
-
대인관계역량 강화
- 스피치 / 경청 리더십
- 이미지 패션 연출
- 칭찬의 달인, 긍정의 힘 -
활동 정리
- 학교가 제창
- 연수활동
시청 및 시상
- 캠프소감후기 작성 -
두 드림(Do dream)
- 꿈과 비전 만들기
- 내 꿈을 이루는
이미지 만들기
- 시간선 여행
- 구체적인 목표 세우기
-
기업 & 중소기업
바로 알기
- 선 취업 후 진학에
관한 혜택
- 중소기업에 대한
편견과 오해
- 중소기업 입사조건 분석 -
공동체 활동
- 정신력 강화훈련
- 일체감 조성훈련 -
성공창업 CEO 특강
* 창업성공사례와
미래 트렌드 분석 -
나만의 특별한 밤(A안)
- 10년 후 내 모습 그리기
- 부모님께 편지 쓰기
- 나에게 편지 쓰기 - 청년 창업가 매장 견학(B안)
-
대한민국 주인공
내가 된다
- 나도 가수다!
- 스타킹
- 촛불 행사
(시 낭송, 힐링 음악, 율동)
시간 | 1일차(비전제시) | 2일차(취·창업역량 강화) | 3일차(자기관리) |
---|---|---|---|
09:00~11:00 |
|
|
|
|
|||
13:00~15:00 |
|
|
|
15:00~17:00 |
|
|
|
17:00~18:00 |
|
|
|
19:00~21:00 |
|
|
사회복지분야
재직자 전직 지원을 위한 장년 나침반 프로젝트
내용보기목적
- 직장인 중 40~50대 퇴직 예정자들의 퇴직에 대한 불안감 차단
- 자신감 있는 100세시대 생애설계와 은퇴설계
- 재직 중에 직업 몰입도와 직장 충성도를 높임
주요내용
- 강의 대상 : 직장인 중 40~50대 퇴직 예정자, 조합원 등
-
대상에 따라 아래와 같이 교육과정과 명칭 변경 가능
- 사내 퇴직지원센터 “재직자, 조합원 은퇴설계 프로그램” 과정
- 일반 직장인을 위한 “제 3인생 설계 퇴직 준비교육” 과정
교육방법
- 21C 글로벌 시대 대변화 예측 적용
- 100세시대 행복한 인생 설계
- 은퇴 후 인생의 새 비전과 진로설계 등
기대효과
- 100세 인생 비전 설정과 진로설계로 직장인의 막연한 퇴직 불안감 해소
- 직업 몰입도와 직장 충성도를 높일 수 있음
Learning Map ( 36h ) 숙박 시 3박 4일, 비 숙박 시 6~12주 과정
- 100세 장수시대 장년의 전직준비의 필요성 이해
- 장년의 성공적 진로설계를 위한 나침반 프로젝트 소개
- 21C 메가트렌드 변화 이해
- 전직의 이해와 바람직한 은퇴설계
- 100세시대 행복한 인생설계
- 개인별 흥미와 관심사 분석
- 100세시대 현명한 자산관리
- 중년기 신체적 변화와 건강관리
- 재취업, 창업의 이해와 준비
- 귀농, 귀촌의 이해와 준비
- 새로운 100세 인생 비전 진로 상담, 설정
- 행복한 가족관계 재정립 및 부부화합 특강
- 관심사항 탐방, 탐험, 멘토링
- 교육 소감, 변화 체험 발표, 피드백
- 수료식
구분 | 강의내용 |
---|---|
도입 (3h) |
|
전개 (30h) |
|
마무리 (3h) |
|
전역 군인 부부를 위한 행복한 100세 해로 프로젝트
목적
- 은퇴 전후의 군장교, 부사관 부부들의 전역 후 삶에 대한 불안감 차단
- 자신감 있는 생애설계 속에서 탄탄한 은퇴 준비
- 부부사랑의 프로젝트로 부부가 함께 남편 퇴직에 대비
주요내용
- 강의 대상 : 은퇴 전후 군인 부부 15커플 기준 강의, 세미나, 체험
-
대상에 따라 아래와 같이 교육과정과 명칭 변경 가능
- 장교, 부사관 군인부부를 위한 “행복 해로 프로젝트” 과정
- 가정의 달 특집 “부부 은퇴학교” 과정 등
교육방법
- 21C 글로벌 시대 변화 예측 적용
- 행복한 100세 부부해로 인생 설계
- 현명한 은퇴 준비와 부부관계 발전 프로그램
기대효과
- 40~50대 전역군인 및 배우자의 군 전역에 대한 불안감 해소, 전역 후 자신감 있는 재출발 동기부여 (정부에서 적극 권장)
- 퇴직은 가장인 남자가 하지만 은퇴생활은 부부가 하기 때문에 부부가 함께 교육을 받음으로써 가족 만족도가 증가
Learning Map( 30h ) : 숙박 시 2박 3일, 비 숙박 시 10주 과정
- 전역 전후의 군인부부에게 전직준비의 필요성 이해
- 전역부부의 성공적 진로설계를 위한 100세 해로 프로젝트 소개
- 21C 메가트렌드 변화 이해
- 은퇴부부의 이해와 바람직한 은퇴설계
- 100세시대 행복한 인생설계
- 중년기 신체적 변화와 건강관리
- 100세시대 퇴직 이후 현명한 자산관리
- 부부/자녀 관계 재정립 및 파트너십 교육
- 행복한 노년기를 위한 계획 수립과 준비
- 새로운 100세 인생 비전 설정
- 자조모임 – 바리스타 등 관심사항 체험
- 교육 소감, 변화 체험 발표, 피드백
- 수료식
구분 | 강의내용 |
---|---|
도입 (3h) |
|
전개 (24h) |
|
마무리 (3h) |
|
베이비 부머를 위한 인생 3모작 설계 아카데미
목적
- 1955~1963년생의 베이비 부머들의 퇴직 후 삶에 대한 불안감 차단
- 자신감 있는 생애설계 속에서 인생 3모작 은퇴 설계
주요내용
-
대상에 따라 아래와 같이 교육과정과 명칭 변경 가능
- 100세시대 부부를 위한 “행복한 인생 3모작 부부 은퇴학교” 과정
- 시니어 일자리를 위한 “시니어 재도약 취ㆍ창업 프로젝트” 과정
교육방법
- 21C 글로벌 시대 변화 예측 적용
- 100세시대 행복한 인생 설계
- 인생의 새 비전과 진로설계를 부부가 함께 하도록 함
기대효과
- 100세 인생 비전 설정과 진로설계로 베이비 부머들의 막연한 퇴직에 대한 불안감 해소 및 재출발 동기부여
- 국가적 숙련된 고급 인력을 재 동력화 하기 위해 정부에서 적극 권장하는 만족도가 매우 높은 교육으로 정부정책 적극 호응
Learning Map (16h) : 숙박 시 1박 2일, 비 숙박 시 8주 과정
- 21C 메가트렌드 변화 캐치업
- 100세시대 재정설계를 어떻게 할 것인가?
- 내가 주치의로 건강설계를 하라!
- 나의 가치를 계속 상승시키는 자기계발 로드맵 설계
- 퇴직 후 40년 일거리 찾기 (여가, 봉사, 취미, 학습 등)
- 심리적 안정을 위한 가족관계와 사회관계 재정립
- 새로운 100세 인생 비전 설정
- 교육 소감, 변화 체험 발표, 피드백
- 수료식
구분 | 강의내용 |
---|---|
도입 (2h) |
|
전개 (12h) |
|
마무리 (2h) |
|
100세 시대 신 중년 여성 앙코르 프로젝트
목적
- 취ㆍ창업 시장에서 열세에 놓인 중ㆍ장년 (40~50대) 여성들의 경력 단절 해소
- 사회진출에 대한 자신감을 활기차게 고양
- 앙코르 인생을 위한 새 비전으로 진로를 재설계하고 인생 2, 3모작 지원
주요내용
-
대상에 따라 아래와 같이 교육과정과 명칭 변경 가능
- 인생 제3막 행복한 시니어 “인생 100세 은퇴/생애설계 프로그램” 과정
- 경력단절 여성을 위한 “신 중년 여성 재도약 취ㆍ창업 프로젝트” 과정
교육방법
- 21C 글로벌 시대 변화 예측 적용
- 100세시대 행복한 인생 설계
- 인생 후반전의 꿈과 목표, 인간관계, 재무설계, 건강관리, 자원봉사 학습, 취업, 창업설계 등 여성 노후 준비에 필요한 내용 (사례 : 강남대)
기대효과
- 수명이 남성보다 더 긴 여성의 100세 인생 비전 설정과 진로설계로 중ㆍ고령 여성들의 사회생활 불안감 해소 및 재출발 동기부여
- 국가적으로 경력단절 여성 등 중년 여성 인력을 재 동력화 하기 위해 정부에서 적극 권장하는 만족도가 매우 높은 앙코르 인생 교육 과정임
Learning Map( 40h ) : 비 숙박 10주 과정
- 21C는 여성의 시대임을 깨닫자.
- 중년 여성의 인생 후반전에 꿈과 목표를 세우자.
- 21C 메가트렌드 변화 캐치업
- 100세시대 행복한 인생설계
- 행복한 인간관계
- 가정 재정설계
- 중년 이후 여성 건강관리
- 알뜰한 시간관리 (여가, 봉사, 취미, 학습 등)
- 취업, 창업 전략 탐색
- 새로운 100세 인생 비전 설정
- 교육 소감, 변화 체험 발표, 피드백
- 수료식
구분 | 강의내용 |
---|---|
도입 (4h) |
|
전개 (32h) |
|
마무리 (4h)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