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격증 취득과정
자격정보
- 프로그램은 전문 강사를 꿈꾸는 자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과정입니다. 수강자의 관심분야에 대한 교육을 하여, 내면에 잠재되어 있는 소질과 지식 재능을 살려 자기성장을 도모하게 하며, 능숙한 강사로서 갖추어야 할 능력을 기르게 합니다. 교육을 통하여 얻은 지적능력을 강의활동을 통하여 일자리 창출로 연결시킬 수 있도록 하는 과정입니다.
- 강의활동을 하는데 꼭 필요한 지식과 강의 스킬을 지원하고, 저렴한 비용으로 강의가 이루어지며 과정이수 후에 자격증 및 수료증을 발급해 드립니다.
- 교육대상: 학교단체, 교육단체, 직장단체, 직장인, 일반 사회인, 학부모, 군인, 은퇴자, 중년여성, 창업준비자 등
자격관련 정보
내용보기자격정보
- 1. 북텔러(bookteller)
- 2. 생활안전지도사
- 3. 비주얼씽킹지도사
- 1. 2019-000860
- 2. 2018-001702
- 3. 2018-002890
- 교육비 : 무료
- 응시료 : 없음
자격명 |
|
자격의 종류 | 등록민간자격 |
---|---|---|---|
등록번호 |
|
자격 발급기관 | 한국교육콘텐츠 개발협회 |
비용 |
|
||
자격증 발급 | 자격 발급비: 5만원, 불합격자 : 100% 환불 |
자격관리‧운영(발급)기관 정보
기관명 | 한국교육콘텐츠갤발협회 | 대표자 | 서상윤 |
---|---|---|---|
연락처 | 042)826-5969(010-5077-5969) | 이메일 | 519984@hanmail.net |
소재지 | 대전광역시 유성구 계룡로 92 220호(봉명동. CJ나인파크 |
홈페이지 | www.educontents.com |
※ 상기 “북텔러“ 자격은 자격기본법 규정에 따라 직업능력개발원에 등록한 민간자격으로, 국가 공인자격이 아님. 상세내용은 민간자격정보서비스www.pqi.or.kr의 ‘민간자격 소개’ 란 참고
생활안전지도사
내용보기역량강화를 위한 교육프로그램(회당 3시간)
차시 | 세부교육내용(예시) | 비고 | |
---|---|---|---|
계 | 13회 39시간 | ||
1주차 | 아동발달에 대한 이해 / 생활안전교육법 소개 | 주강사1 | |
2주차 | 안전과 생활안전교육 개관 | ||
3주차 | 교통/시설/화재 사고와 예방활동, 안전지도기법 | ||
4주차 | 약물 오·남용 및 미디어, 흡연 중독 예방 및 지도 | ||
5주차 | 학교폭력 및 성폭력 예방, 성 평등교육, 지도기법 | ||
6주차 | 응급처치 및 구호 법, 자동제세동기 사용법, 지도기법 | 주강사1 보조강사1 |
|
7주차 | 현장체험학습 안전교육, 실종·유괴 예방, 지도기법 | ||
8주차 | 슬라이드 작성기법 (파워포인트스킬) |
텍스트, 표, 도형효과 | 주강사1 보조강사1 |
9주차 | 에니메이션, 이미지효과 | ||
10주차 | 음악 및 동영상 편집 | ||
11주차 | 교수 및 프레젠테이션 기법 | ||
12주차 | 개인별 강의 시연 / 평가(1차) | 주강사1 보조강사1 |
|
13주차 | 개인별 강의 시연 / 평가(2차) |
참고사항
- 교육 수료 시 합격자에 한하여 생활안전지도사 자격부여
- 생활 및 학교 안전 관련 표준 교재 및 메뉴얼 개발(학습자료로 활용 예정)
- 수료자 사후관리에 필요한 맨토링 제도 활용
- 공익사업으로 진행(학습자 교육비 무료로 진행)
- 최적의 교육장 환경 구비(지하철 등 대중교통의 접근성, 무료주차장 등)로 이동시간 및 교통비용 절약
- 학습자에게 표준교육 메뉴얼을 제공하여 수료 후 즉시 활용 가능
- 안전지도사 자격 취득 시 여성들의 사회참여확대에 대한 시너지 효과 가능
- 최근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는 청소년 안전문제 극복 기반 조성 가능
- 여성들의 안전지도역량 강화와 자녀들의 안전의식제고는 비례
- ※ 일자리 창출은 물론 올바른 시민의식과 사회질서 회복의 발판 제공
- 경력단절여성들의 사회참여 확대를 위한 역량개발 여건 부여
- 안전교육에 대한 전문지도사 자격을 취득케 하여 일자리 창출효과 증대
- 생활안전지도역량을 구비하여 자녀들의 가정교육에 활용
- ※ 생활안전지도능력 구비는 본인은 물론, 가정, 사회, 국가가 안고 있는안전불감증 해소노력에 적극 대응할 수 있고 시민들의 행복한 삶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침
- 지역사회 내 전문강사 역량을 갖춘 인력으로 커뮤니트 구성
- 청소년 나라사랑 보훈캠프 3회 운영(대전시교육청 주최)
- 명사초청 정기 공개 특강 개최(월 1회, 주민 참여)
- 장병인성교육프로그램(20시간) 개발 및 강사양성(30명)
항목 | 내용 |
---|---|
독창성 |
|
경제성 |
|
파급효과 |
|
사회문제해결 및 주민욕구 충족도 |
|
단체의 전문성·책임성·개발성 및 최근의 공익활동실적 등 |
|
행정사항
- 가. 교육기간 중 80% 이상 출석 및 평가점수 70%이상 취득시 합격
- 나. 자격증 취득자는 협회 안전교육강사 풀에 등록 및 활용
- 다. 대전광역시 시청 및 교육청과의 안전교육협약 체결
- 라. 지속적인 안전교육 모니터링 및 역량개발 강화
비주얼씽킹지도사
내용보기What - 비주얼 씽킹(Visual Thinking)이란?<
- 글과 그림을 함께 이용하여 생각과 정보를 간단하게 표현하는 것
※ 간단한 표현이란 글과 도형, 기호, 화살표 등으로 쉽게 그리는 것 - 시각적 표현으로 생각을 체계화시켜 기억력과 이해력을 키우는 것
- 마음의 눈과 상상력을 가지고 시각적으로 정리하고 표현하는 것
- 시각적 표현을 통해 행동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사고를 갖게 하는 것
Why - 비주얼 씽킹은 왜 필요할까?
- 읽는 시대에서 보는 시대로!
- 한 장의 사진이나 이미지가 주목 받는 SNS 세상!
- 데이터의 단순화된 정리와 이해 가능!
- 창의력의 발산과 장기기억 가능!
How - 비주얼씽킹은 어떤 요소로 표현하는가?
- 1.사람 2.장소 3.말풍선 4.색채 5.효과 6.과정 7.맵 핑 + 프래임
학습의 특징
과정진행(20시간)
차시 | 진행내용 |
---|---|
1차 | 비주얼씽킹의 의미와 중요성 |
2차 | 사람과 사물 그리기 |
3차 | 단어와 문장을 시각화하기 |
4차 | 비주얼 단어장 만들고, 활용하기 |
5차 | 마인드맵을 활용하기 |
6차 | 프레임 활용하기 |
7차 | 비주얼씽킹으로 독후감 쓰기 |
8차 | 사람들 감정과 행동표현 |
9차 | 복잡한 정보 표현하기 |
10차 | 스토리카드 활용법 |
궁금한 사항은 무엇인가요?
북텔러 양성과정
내용보기What - 북세통이란 무엇인가요?
- 북세통(book으로 세상과 통하다)은 전문강사 (북텔러:book teller)가 한 권의 책 내용을 완전히 소화하여 그 내용과 느낌을 생생하게 전해 주는 새로운 독서 문화입니다.
Why - 북세통은 왜 필요한가요?
- 책 속에는 많은 지혜가 담겨져 있습니다. 그러나 마음은 있지만 바빠서 읽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제 읽지 않아도 짧은 시간에 편리하게 들을 수 있습니다. 특히 북텔러의 감성, 영상, 이미지 등이 복합적으로 반영되어 전달력도 뛰어납니다.
How - 북세통은 어떻게 진행되는가요?
- 북세통은 북텔러가 책 한 권을 1시간으로 정리해서 강의 형식으로 진행합니다. 강연을 듣는 동안 자연스럽게 한 권의 책을 읽는 효과가 있습니다. 줄거리나 메시지도 쉽게 이해할 수 있고 작가가 말하고 자 하는 의도도 알게 합니다.
※ 궁금한 사항은 무엇인가요?
- 북텔러는 어떻게 운영되는건가요? 북텔러는 한교협에서 소정의 교육 과정을 이수하고 , 북텔러 자격을 취득한 자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 작은도서관의 분점은 어떤 방식으로 선정되고, 활용되는가요? 북세통을 운형할 수 있는 공간(서재, 20여명 수용)과 수요자의 확보여건을 고려합니다. *협회는 도서와 북텔러 지원
- 북텔러들은 주제를 어떤 방식으로 선정하는건가요? 협회에서 지정한 名書, 베스트셀러 50여권 중에서 3~4권의 책을 연구하여 1시간 분량의 교안으로 준비
북세통(작은 도서관)의 기대
- 급변시대의 트랜드에 맞는 교육콘텐츠 개발 기능.
- 지식정보의 접근성을 높이고 생활친화적인 도서관 문화 향상에 기여
- 시민, 관공서, 기업, 학교 등의 소통 창구 역할
북텔러의 도서 목록
번호 | 분류 | 제목 | 저자 | 번호 | 분류 | 제목 | 저자 |
---|---|---|---|---|---|---|---|
1 | 철학 | 논어 | 공자 | 26 | 경영 | 4차 산업혁명 | 클라우스 슈밥 |
2 | 철학 | 삼국유사 | 이주항 | 27 | 경영 | 유엔미래보고서2040 | 박영숙 |
3 | 철학 | 목민심서 | 정약용 | 28 | 경영 | 관점을 디자인하라 | 박용후 |
4 | 철학 | 손자병법 | 손자 | 29 | 경영 | 정의란 무엇인가 | 마이클 센델 |
5 | 철학 | 명심보감 | 백선혜 | 30 | 경영 | 오래된 미래 | 헬레네 호지 |
6 | 철학 | 이반데니소비치의 하루 | 솔제니친 | 31 | 리더십 | 신뢰의 법칙 | 존 맥스웰 |
7 | 철학 | 호모루덴스 놀이하는 인간 | 요한 하위징아 | 32 | 리더십 | 비폭력 대화법 | 마샬 B |
8 | 철학 | 미움 받을 용기 | 아들러 | 33 | 리더십 | 감정코칭 | 최성애, 조벽 |
9 | 문학 | 안나 카레니나 | 톨스토이 | 34 | 리더십 | 사피엔스 | 유발하라리 |
10 | 문학 | 엄마를 부탁해 | 신경숙 | 35 | 리더십 | 말그릇 | 김윤나 |
11 | 문학 | 부활 | 톨스토이 | 36 | 리더십 | 언어의 온도 | 이기주 |
12 | 문학 | 죄와 벌 | 도스토에프스키 | 37 | 리더십 | 감정수업 | 강신주 |
13 | 문학 | 데미안 | 헤르만헤세 | 38 | 리더십 | 신경끄기의 기술 | 마크맨슨, 갤리 |
14 | 문학 | 오만과 편견 | 제인오스틴 | 39 | 리더십 | 고요할수록 밝아지는 것들 | 혜민 |
15 | 문학 | 젊은 베르테르 슬픔 | 괴테 | 40 | 리더십 | 기록하는 인간 | 정대용 |
16 | 문학 | 노틀담의 꼽추 | 빅토르 위고 | 41 | 리더십 | 담론, 더불어 숲 | 신영복 |
17 | 문학 | 하늘 호수로 떠난 여행 | 류시화 | 42 | 리더십 | 굿 라이프 | 최인철 |
18 | 문학 | 죽고 싶지만 떡볶이는 먹고싶어 | 백세희 | 43 | 리더십 | 왓칭 1,2권 | 김상운 |
19 | 문학 | 노인과 바다 | 헤밍웨이 | 44 | 리더십 | 꽃들에게 희망을 | 트리나폴러스 |
20 | 문학 | 무소유 | 법정 | 45 | 리더십 | 불편해도 괜찮아 | 김두식 |
21 | 문학 | 곰돌이 푸 행복한 일은 매일있어 | 골돌이 푸 | 46 | 리더십 | 조화로운 삶 | 스콧, 헬렌 |
22 | 문학 | 역사의 역사 | 유시민 | 47 | 리더십 | 조선에서 백수로 살기 | 고미숙 |
23 | 문학 |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 | 톨스토이 | 48 | 동화 | 어린왕자 | 생텍쥐페리 |
24 | 역사 | 열하일기 | 박지원 | 49 | 동화 | 핑(ping) | 스튜어트 A |
25 | 역사 | 백범일지 | 김구 | 50 | 동화 | 연어 | 안도현 |
북세통(작은 도서관)의 기대
- 급변시대의 트랜드에 맞는 교육콘텐츠 개발 기능
- 지식정보의 접근성을 높이고 생활친화적인 도서관 문화 향상에 기여
- 시민, 관공서, 기업, 학교 등의 소통 창구 역할
양성과정 운영
- 북텔러란 한 권의 책 내용을 완전히 소화하여 그 내용과 느낌을 한 시간에 전달할 수 있는 자
- 교육기간 / 장소 : 10주, 30시간 / 한국교육콘텐츠개발협회
- 교육대상: 프리랜서 강사 및 독서지도사 우대 / 20명
- 일정 별 교육내용
차시 | 교육내용 | 비고 |
---|---|---|
1 | 북텔러의 사명/비전 | 강의/강사시연 |
2 | 교수법/이미지메이킹 | 강의/강사시연 |
3 | 암묵지 활용법 | 강의/강사시연 |
4 | 목소리 연출법 | 강의/실습으로 진행 |
5 | 동영상/이미지 활용법 | |
6 | 독서법/콘텐츠 구성법 | |
7 | 북텔러 시연 | 학습자 1명당 1책 선정 시연 30분씩 시연, 평가병행 |
8 | 북텔러 시연 | |
9 | 북텔러 시연 | |
10 | 수료/평가 | 필기/실기(평균 70% 이상) |
- 기대효과
- 자격검정결과 합격자는 북텔러 자격증 수여(인증비용:5만원)
- 자격증 취득자는 협회 회원 가입 및 수요처에 북텔러 활동 참여
- 행정사항
- 모집기간 : 1개월
- 학습자 전원은 협회 도서목록 중 1주제를 선정하여 북텔러 시연
- 접수처 : 042-826-5969(010-5077-5969)